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스포츠

여자컬링 장반석 감독 '여자 컬링 의혹' 전면 반박

기사등록 : 2018-11-09 14: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태훈 인턴기자 = 경북체육회 컬링 행정을 종괄하는 장반석 전 믹스더블 대표팀 감독이 여자컬링 국가대표팀 ‘팀 킴’의 부당 대우 주장을 전면 반박했다.

장반석 감독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실확인서’를 보낸 팀 킴(김은정 김영미 김경애 김선영 김초희)의 호소문 가운데 ‘상금을 정산받지 못했고, 감독 자녀 어린이집 행사에 강제 동원됐으며, 팀 이간질 시도가 있었다’는 등 5가지 부분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앞서 팀킴 대표팀은 지난 6일 대한체육회와 경북체육회 등에 A4용지 14장 분량의 호소문을 통해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과 김민정·장반석 감독의 도움을 받아 높은 자리에 올라왔지만, 언제부터인가 사적인 목표로 이용당하는 상황이 발생해 고통을 받았다. 선수들 중 은퇴를 고려하는 팀원이 있을 정도로 경북체육회 컬링팀은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여자 컬링 대표팀 '팀 킬' [사진= 평창동계올림픽 공동 취재단]

팀킴의 김영미는 인터뷰를 통해 “개XX 라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제 앞에서 같은 선수를 욕했다는 것 자체가 충격적이었고, 올림픽이 끝난 후에는 영문도 모른 채 김민정 감독 아들의 어린이집 행사에 불려간 적도 있다”고 하소연했다. 인터뷰도 지나치게 통제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팀킴은 호소문에서 수차례 국제대회에서 상금을 획득하고, 올림픽 후 수당 명목의 위로금 등을 받았지만, 제대로 정산받지 못했다고 폭로했다.

그러나 장 감독은 SBS와의 인터뷰를 통해 “통장에 명확하게 ‘경북체육회’라고 명시돼 있다. 선수전원이 동의하여 팀 통장으로 사용하기 위해 개설한 통장이기 때문에 개인이 돈을 착복하기 위해서 만든 통장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어 “수령한 상금은 대회 참가비와 팀 장비 구입비, 외국인 코치의 수당, 항공비, 선수숙소물품구매 등 팀과 관련된 곳에만 사용했다. 어디에 사용되었는지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다고 하였으나, 선수 및 감독 6인이 사용 내역을 확인하고 서명했다”고 설명했다.

팀킴이 김민정·장반석 감독의 자녀 어린이집 행사에 무슨 일인지도 모르고 불려갔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큰아들의 어린이집 운동회에 김영미와 김선영, 장혜진 선수가 참석한 것은 사실이지만, 통화를 통해 아들 운동회에 올 수 있느냐고 부탁을 했고, 긍정적인 대답을 받기도 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와 관련된 통화 내용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운동회 5일 전에 아들과 김영미가 직접 통화했다. 운동회 3일 전에는 일정표도 보내줬다. 와줘서 고맙다고 커피까지 선물했다. 메시지로 증거가 다 있는데 강제동원 됐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지난 3월9일 평창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 개막식에서 김은정이 최종 성화봉송 주자로 선정됐으나, 장 감독 등이 대한체육회에 참여 의사가 없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2월27일에 성화봉송으로 연락을 받았다. 당시 비공식적으로 3월7일과 10일에 각종 촬영이 예정되어 있었다. 세계선수권대회 출국 전 광고 등을 촬영해야 했다. 그런데 며칠 후 성화봉송이 아니라 성화점화 주자라는 연락을 다시 받고, 다른 일정을 변경해서라도 참석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해 김은정에게 이야기를 했다. 4일에 최종 참석하기로 했다. 15일 시작하는 여자세계선수권을 앞두고 있던 상황에서 광고처럼 선수들에게 직접적인 수혜가 가는 것이 아니라면, 행사는 가능한 지양하려고 했으나, 성화점화주자는 영광스러운 자리라 생각하였기에 9일에 다른 선수들은 휴식을 하고, 김은정만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팀킴 선수들은 호소문에서 지도자 없이 선수들끼리만 훈련을 지속했고, 알 수 없는 이유로 포지션이 변경되며 의도적으로 대회에 참가하지 않는 등 강압적인 훈련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고도 했다.

장 감독은 “ 경북체육회 컬링팀에 여자선수는 모두 7명이다 팀 킴의 선수는 5명일지 모르나 김은정이 결혼 후 임신을 하겠다고 했다. 현 상황에서 김은정이 임신을 하면 누가 스킵의 역할을 하나? 지도자로서 당연히 새로운 스킵을 찾아야 했고, 기량을 올려야 했다. 한 선수에게만 의존하는 팀이 될 수 없었다. 단 한번도 특정선수를 팀에서 제외하기 위해서 훈련을 시킨 적이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 훈련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추후 밝히겠다고 했다.

장 감독은 폭설 파문에 대해 “자신의 포지션 역할은 있어야 하지만 수직적인 관계를 만들지 말라는 것이 교수님(김 전 부회장)의 지침이다. 선수들끼리, 지도자와 선수들의 관계도 수직 관계로 이루어진 적이 없다. 선수들은 저를 형부라고 불렀고, 김민정 감독을 언니라고 불렀다. 그건 경북체육회 컬링팀을 기억하는 기자분들이 더 잘 아실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장 감독은 “지도자들과 소통이 어렵다고 판단을 했으면, 소속팀인 경북체육회에 먼저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상금이 얼마가 들어 왔고, 얼마가 쓰였는지 궁금하면 물으면 된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묻기 전에 이미 지난 7월에 사용내역을 다 보여주고 확인도 받았다. 도대체 어떤 목적으로 이러는 것이지 모르겠다”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