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물량 투입' 주춤했던 서울시 도시재생사업 본격화..예산 2배↑

기사등록 : 2018-11-11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내년 도시계획 및 재생분야 예산 올해보다 2배 늘린 1조272억원 책정
오는 2020년 세운상가, 장안평,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사업 마무리
장기간 방치된 서울 전역 빈집 조사..빈집 정비사업 도시재생 실시

[서울=뉴스핌] 김신정 기자 =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이 다시 탄력을 받고 있다. 그동안 서울 집값 상승 기조와 정부의 지방에 초점을 맞춘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잠시 멈칫하는 듯 했으나 최근 들어 다시 시동이 걸린 모습이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내년 도시계획 및 재생분야 예산을 올해 4860억원 보다 2배 이상 늘린 1조272억원으로 책정했다.

도시재생사업이란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 역량 강화와 새로운 기능 도입, 지역 자원의 활용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활성화하는 사업을 말한다.

쉽게 말해 일부지역 시설물을 부수고 다시 세우는데 그치지 않고 도시와 공존하는 시민들과의 관계망 속에서 문제점을 고치고 발전시켜 나가는 새로운 개념이다.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꾸려나가는 형태를 띠기도 한다.

우선 서울시는 현재 진행중인 세운상가, 장안평, 서울역 일대를 포함한 주요 도시재생사업을 오는 2020년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또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을 위한 기본·실시 설계에도 착수한다.

최근 서울시는 영등포구 문래동 밀가루 공장부지를 시민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는 도시재생 선포식을 열었다. 대지면적 1만8963㎡규모의 이 공장은 준공된지 82년 만에 카페와 레스토랑 상업시설과 전시장, 역사박물관, 창업지원공간으로 조성된다.

서울시 주요 도시재생사업 진행현황 [사진=도시재생 홈페이지]

그동안 이곳은 과거 밀가루 공장이 모두 이전해 5년 넘게 도심 한복판에 흉물스러운 폐공장으로 남아 있었다. 총 2단계 사업으로 진행되는데 먼저 내년 하반기 1단계 사업 복합문화 공간을 시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 서울시는 이달부터 서울 전역 빈집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빈집을 커뮤니티 시설, 청년주택으로 활용하는 도시재생 사업을 벌이기 위해서다. SH공사가 조사를 총괄하고 향후 빈집 정비사업과 소규모 주택정비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한국감정원은 실태조사를 담당한다.

서울시는 장기간 방치된 빈집을 매입해 청년 중심 창업공간, 청년 주택, 커뮤니티 시설로 활용하는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8월 박원순 서울시장이 '삼양동 옥탑방 생활'을 마무리하면서 발표한 '강남북 지혁균형발전 정책구상'의 일환이다.

하지만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시선이 그리 곱지만은 않다. 우선 지난 2012년부터 추진해온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시민의 인지도가 낮은데다 터무니 없이 많은 예산을 무작정 책정한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노식래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용산2)이 행정사무감사 자료요구를 통해 입수한 '도시재생사업지역 주민인지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주민 대다수는 도시재생에 대해 인지하고 있을 뿐 응답자 2200명 중 단 7명만이 '주민참여가 필요한 사업'이라고 답했다.

사업시행지역 주민 대다수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이미지를 '재건축·재개발(15.1%)', '환경정화·청결(10.5%)'도시재생과는 반대되는 이미지를 답변으로 내놨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도시재생사업에 책정된 예산이 효과 대비 터무니 없이 많다고 지적했다. 심 교수는 "도시재생 예산을 과다하게 잡은 측면이 있다"며 "도시재생 의미가 지역 주민들이 주도해 원하는 사업에 지원해주는 시스템인데 자금이 허투로 쓰일 가능성이 크고 선진국과 비교해도 효과가 나타나려면 장시간이 걸릴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