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문재인 2기 경제팀, 소득주도성장 속도조절 나설 듯

기사등록 : 2018-11-11 16: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수현 "경제 환경 달리지는 지점, 그간 정책 들여다볼 필요"
정책 운영은 경제부총리, 정책실장은 포용국가 정책 발굴
"靑 수석 역할 더 강화, 내각과의 결합도 한 차원 높일 것"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정부 2기 경제팀인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 체제에서는 1기 경제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다소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은 11일 기자 간담회에서 소득주도 성장의 속도 및 균형적 조절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지만, 경제 환경이 좀 달라지는 지점에 놓여 있으므로 지난 1년 6개월 진행되어온 정책에 대해서도 자세히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기본적으로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함께 해 궁극적으로 포용국가를 달성한다는 방향은 명확하다"면서 "다만 속도와 균형에 있어서 염려가 있을 것인데 이에 대해서는 신임 경제부총리가 지휘봉을 잡고 이끌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수현 신임 청와대 정책실장

정부여당도 최근 탄력근로제 확대 입장을 정하고 이에 반대하는 민주노총 등 노동계에 목소리를 내고 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최근 국회에서 "전교조와 민주노총이 더 이상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민주노총은 이제 상당한 사회적 책임을 나눠야 하는 힘 있는 조직"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김 실장은 이같은 임 실장의 발언에 대해서는 "아직은 제가 말씀드릴 준비가 안 돼 있다. 다음에 하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향후 정책 운영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내정자가 주도권을 쥐고 청와대 정책실장은 포용국가를 위한 정책 발굴과 전반적인 조율 등에 보다 중점을 둘 전망이다.

김 실장은 '소득주도성장은 정하성 전 정책실장이, 혁신성장은 경제부총리가 맡아왔다'는 질문에 "누가 이것을 하고, 누가 저것을 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였다"며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는 어느 하나 분리할 수 없는 패키지"라고 강조했다.

김 실장은 자신이 경제 전문가가 아니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청와대 안에서도 경제수석이 있고, 일자리 수석, 경제보좌관 등 경제 전문가들이 있다"며 "저는 이 분들이 과감하게 현장에서 내각과 함께 일을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면서 전체 국정과제 차원의 조율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석들의 역할을 더 강화하겠다"며 "경제정책에 대해서는 경제 수석이 내각과 좀 더 소통하고 합의할 수 있도록 역할을 강화하려고 한다. 각 수석의 역할을 극대화하고 내각과의 결합도를 한 차원 높이려는 구상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장하성 전 정책실장이 언급한 부동산 정책의 관할을 경제수석실로 이관하는 문제는 실제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후임 사회수석이 좀 더 복지와 보건, 교육 같은 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택도시비서관실을 국토교통비서관실로 개칭하고 경제수석실로 옮기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경제수석이 폭넓은 시각에서 잘 관리해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