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증시] IT 주도 하락 ‘쓰나미’ 다우 600p 폭락

기사등록 : 2018-11-13 06: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애플을 중심으로 IT 섹터가 뉴욕증시에 한파를 일으켰다.

달러화 강세와 유가 하락이 주식시장에 부담으로 작용했고, 내년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투자자들의 매도 심리를 부추겼다.

뉴욕증권거래소의 트레이더 [사진=로이터 뉴스핌]

연말을 앞두고 월가 투자자들은 성장주에서 방어주로 포트폴리오 교체에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12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602.12포인트(2.32%) 급락하며 2만5387.18에 마감했고, S&P500 지수는 54.79포인트(1.97%) 떨어진 2726.22을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206.03포인트(2.78%) 후퇴하며 7200.87에 거래를 마쳤다.

애플의 약세가 두드러졌다. 아이폰 부품 3D 센서를 납품하는 루멘텀 홀딩스가 2019 회계연도 이익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자 투자자들 사이에 애플의 주문이 줄어든 데 따른 것이라는 의견이 힘을 얻었다.

씨티그룹은 아이폰 판매 둔화를 예측하고 반도체 칩 업계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고, 애플에 대한 정확한 분석으로 호평 받는 FT인터내셔널 증권의 밍치궈 애널리스트가 아이폰XR 판매 전망치를 30% 하향 조정하면서 애플에 하락 압박을 가했다.

애플 주가는 4% 이상 하락했고, 이달 고점 대비 10% 이상 떨어지며 기술적 측면에서 약세장에 진입했다.

달러화 상승도 이날 주가에 악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달러화는 파운드화와 유로화에 대해 각각 0.8%와1% 가량 뛰었고, 신흥국 통화에 대해서도 강세를 나타냈다.

중간선거 이후 달러화 모멘텀이 꺾일 것으로 예상했던 투자자들은 강달러가 재개되자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을 중심으로 매출에 충격이 발생할 가능성을 제시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마찰이 여전한 데다 내년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가 번지면서 성장주 전반에 대한 투자 매력이 꺾였다는 것이 월가의 진단이다.

이날 유가 하락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뉴욕상업거래소에서 0.4% 하락하며 배럴당 59.63달러에 거래, 60달러 선 아래로 밀렸다.

사우디 아라비아를 포함한 산유국들이 감산에 돌입할 움직임을 보이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감산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스파르탄 캐피탈의 피터 카딜로 이코노미스트는 투자 보고서를 통해 “연일 이어지는 유가 급락은 전세계 경제 성장에 대한 비관적인 시각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밖에 종목별로는 골드만 삭스가 7% 가까이 급락, 2년래 최대 하락을 연출했다. 말레이시아 국영 기업 1MDB의 돈세탁 스캔들을 둘러싼 리스크가 증폭된 데 따른 반응으로 풀이된다.

아테나헬스가 베리타스 캐피탈 및 엘리어트 매니지먼트 피인수를 호재로 10% 가까이 뛰었고, 필립 모리스와 알트리아 그룹이 각각 1%와 3% 선에서 하락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