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피플

[인터뷰] 홍정민 휴넷 에듀테크연구소장 "인공지능이 교사되는 세상 대비해야"

기사등록 : 2018-11-14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민주 기자 = "미래의 학교 강의실에서는 '인간 교사'가 아니라 인공지능(AI)이 학생들을 가르칠 겁니다. 인공지능 교사는 인간 교사보다 훨씬 더 친절하게 일대일 맞춤식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고, 그 시기도 우리 예상 보다 훨씬 빨리 다가올 겁니다."

지난 12일 서울 구로구에 있는 교육기업 휴넷 사무실에서 만난 홍정민 휴넷 에듀테크 연구소장이 제시하는 미래 교육의 모습이다. 그가 말하는 미래 교육의 모습은 우리가 지금까지 당연하다고 여겨왔던 고정관념이 허물어지고 있음을 실감케 한다.

홍정민 휴넷 에듀테크 연구소장은 "인공지능이 교사가 되는 세상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진=이민주 기자]

◆"인공지능이 이미 학생 가르치고 있어"

홍 소장은 '기술'(Technology)과 결합한 '교육'(Education)을 의미하는 에듀테크 전문가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교육 에듀테크>를 출간하기도 했다. 휴넷에서 에듀테크 업무를 이끌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교육 에듀테크>.

에듀테크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3D프린팅 등의 첨단 기술이 결합된 미래 교육을 의미한다.

휴넷이 에듀테크에 주력하게 된 배경을 묻자 홍 소장은 "기업은 물론이고 개인에게도 에듀테크는 필수이며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2016년 초에 미국 조지아공대에서 300여명의 학생들이 인공지능 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했는데, 종강할 때까지 '질 왓슨'이라는 조교가 인공지능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질 왓슨은 스스로를 '박사 과정중인 20대 백인'으로 너무나 자연스럽게 행세했지요. 에듀테크는 이미 우리 눈앞에 다가와 있습니다."

홍 소장은 "질 왓슨이라는 인공지능은 답변의 정확도나 속도에서 매우 뛰어났고 유머까지 섞어가며 강의를 진행해 수강생들은 인간적 매력을 느꼈을 정도"라며 "이제 기업은 물론이고 개인도 신기술이 자신의 직업과 인생에 미치는 영향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기술 발전으로 인간 교사보다 친절하고, 잘 가르치는 로봇 교사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며 "지금의 대학의 절반 가량은 15년 이내에 문을 닫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주52시간제 시행도 에듀테크를 앞당기고 있다는 게 홍 소장의 입장이다.

"주52시간제를 시행하는 기업은 교육 시간을 근무 시간에 포함해야 합니다. 임직원들을 교육시키면서 돈을 지급해야 한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기업들은 강의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게 진행되는 오프라인 교육보다는 시간이 짧으면서 가성비 높은 온라인 교육을 선호하고, 이에 따라 온라인 기반의 에듀테크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바타 MBA' 2020년까지 개발 예정

이같은 변화에 대응해 휴넷은 에듀테크 기술을 상용화하는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휴넷은 아바타(온라인상의 개릭터)가 강사로 나서는 '아바타MBA'를 2020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아바타MBA로 세계 곳곳에서 누구나 저렴하게 하버드MBA 수준의 교육과정을 한국어 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수많은 사람이 동시에 MBA를 수강할 수도 있다.

또, 휴넷은 에듀테크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IT전문인력을 충원해 왔다. 현재 300여명 직원 중 100명 정도가 IT인력이다. 2020년 직원 500명 중 절반을 IT인력으로 채울 계획이다.

최근에는 에듀테크 기술을 선도해 미래를 준비한다는 취지로 기업 CI를 업그레이드하기도 했다. 'hu’(human·사람을 위한)·‘ne’(network·사람을 이어주는)·‘t’(technology·사람을 성장시키는 기술)를 각각 형상화했다.

휴넷 CI. [이미지=휴넷]

인공지능이 일자리를 빼앗고, 전통 교육 시스템을 파괴하고 있는 현실에서 개인은 어떻게 학습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까?

홍 소장은 평생 학습을 생활화할 것을 조언한다.  그는 "좋은 대학이 좋은 직장의 보증 수표이던 시절은 지났다"며 "매일 쏟아지는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이려는 자세를 가져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한다. 또,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자면 이전에 알고 있던 낡은 지식을 철저히 폐기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며 이른바 '폐기학습'(Unlearning)에도 관심을 가질 것을 조언했다.

홍 소장은 대원외국어고와 서울대를 졸업하고 웅진패스원 사업기획팀장, 사이버MBA 평생학습사업 본부장을 역임했다. 휴넷이 진행하는 각종 교육 행사에서 에듀테크 명강사로 성가를 높이고 있다. 

 

hankook6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