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경남도 ‘고용 보릿고개 극복’ 맞춤형 일자리 단기대책 시행

기사등록 : 2018-11-13 15: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컨트롤타워 역할 ‘일자리대책본부장’ 신설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경남도는 11월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예산 2440억원을 집중 투자해 맞춤형 일자리 2만2115개를 지원하는 ‘맞춤형 일자리 단기대책’을 시행하고, 일자리대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일자리대책본부장’도 신설한다고 13일 밝혔다.

경남도청 전경[사진=경남도청]2018.11.8.

◆맞춤형 일자리 단기대책 시행

창원 진해구, 고성, 통영, 거제 등 고용·산업 위기지역의 고용 안정화를 위해 316억원을 추가 투입해 일자리 6081개를 만든다.

청장년 일자리 지원사업을 강화해 내년까지 552억원을 추가로 투입해 6873개의 일자리를 지원한다.

사회서비스 일자리 지원을 통해서도 올해 10월부터 내년까지 884억원을 투입해 신규 일자리 8162개를 창출한다.

지역공동체 및 사회적기업 지원을 강화해 지역특산물 상품화 및 전통기술 습득 사업, 자원재생사업, 공동작업장 운영 사업 등 8개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사회적기업 인건비 및 4대 보험료를 지원(1인당 월 최대 ,72만5,000원)한다.

기업애로 해소 및 기업유치로 일자리 지원을 위해 창원 수소특화단지, 고성 무인비행, 김해·양산 의료기기, 진주 항공부품소재, 밀양 나노 등의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준비한다.

사회서비스 일자리 지원을 통해 올해 10월부터 내년까지 884억원을 투입해 일자리 8162개를 만든다.

영세사업자 및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해 내년까지 688억원을 추가 투입해 999개의 일자리를 새로 만든다.

단기대책과 별도로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주요 SOC사업과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등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에 1조 2000억원을 투입해 1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지원한다.

일자리대책 추진체계를 강화해 경제부지사를 ‘일자리대책본부장’으로 선임해 일자리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시·군도 일자리책임관을 대책본부장으로 높여 부단체장을 지정하기로 했다.

◆일자리예산의 신속집행 및 내년도 사업 준비

경남도는 일자리대책이 일선현장에서 실질적인 일자리를 유발하도록 올해 일자리사업 집행에 만전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집행률이 저조한(70% 이하) 사업 위주로 집중 관리하여 실국장 책임 하에 추진상황 자체 점검 후 간부회의에 보고토록 했다. 일자리 추경사업을 최우선 집행해 기업의 인력고용 지원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수요부족 또는 미집행 예상 사업 중 지방재정법령에 따라 전용 집행이 가능토록 하고, 각 실국별로 집행실태 및 집행전망을 세밀히 분석해 11월 내 조기 시행토록 할 방침이다.

◆향후 계획

경남도는 오는 연말까지 도정 4개년 운영계획과 연계한 일자리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책에는 산업별·지역별 고용실천전략, 도민과의 소통계획, 재원조달 및 집행계획, 일자리 로드맵 등이 포함된다.

도와 기업, 근로자가 협업하는 경남형 일자리 창출 모델을 설계한다. 도는 기업이 생산설비, 제조공정 등을 스마트화해 생산직을 관리직이나 연구직으로 전환하는 한편, 주거·교육·문화·복지 시설 등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근로자의 실질임금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경남형 일자리 모델을 설계한다는 방침이다.

김경수 도지사는 “조속히 현재의 고용위기 상황이 극복될 수 있도록 지자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에 수립하는 단기대책이 현재의 고용절벽을 극복하여 도민들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을 주는 대책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