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정계 복귀 밝힌 오세훈 “무능한 文정부, 더는 자제 안할 것”

기사등록 : 2018-11-14 21: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4일 서울 강남서 열린 지지자 모임 '민생포럼' 창립총회 참석
"文, 경제투톱 바꾸며 독선·폭주 이어가...참 무능한 정권" 비판
"한국당 입당·전당대회 출마 아직 결정 안해..."반문연대는 찬성"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14일 문재인 정부의 독선과 폭주가 도를 넘어 더 이상 자제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나타내며 사실상 정계 복귀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자유한국당 입당과 전당대회 출마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문재인 정부 경제 실정과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 등에 대해서는 강하게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14일 지지자 모임 '민생포럼' 창립총회에 참석했다.<사진=김승현 기자>

오 전 시장은 이날 서울 강남 N호텔에서 열린 ‘민생포럼’ 창립총회에 참석했다. 민생포럼은 오 전 시장이 참여하던 기존 포럼을 확장해 지지자들이 만든 모임이다.

창립총회 후 열린 1차 강연회에 직접 강연자로 나선 오 전 시장은 포럼을 확대하고 강연자로 나선 배경에 대해 “문 정부의 독선과 폭주가 큰 원인이 됐다”고 운을 뗐다.
 
오 전 시장은 이어 “지식인 사회에서, 기업인 사이에서, 나라를 걱정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 정부가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느냐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인 의견들이 들려온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가지고 미래를 만들겠다고 이야기할 때만 해도 국민들이 크게 박수 쳐주며 열심히 해달라고 지지를 보냈다"면서 "그러나 집권한지 1년 반 정도 지나며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간다”고 비판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1, 2분기 야당 주장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 통계청이 빈익빈부익부 통계를 발표했다"며 "이쯤 되면 경제 총책임자에 책임을 묻고 새롭게 방향을 설정해 뭘 잘못했는지 반성하고 ‘심기일전 하겠다’. 이게 대통령이 취해야 할 입장인데 며칠 전 경제 투톱을 바꾸며 오히려 지금까지의 행보를 더 강화하겠다는 모습을 봤다”고 꼬집었다.

오 전 시장은 그러면서 “독선이다, 폭주다 이런 센 용어는 잘 안쓰는데 오늘은 안 쓸 수가 없다”며 “잘 싸울 줄 모른다는 이야기도 가끔 듣는데 내 품성이 그렇다. 그러나 자제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한마디로 ‘무능하다’ 이렇게 규정을 해도 현 정권 담당자들이 억울할 게 없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14일 지지자 모임 '민생포럼' 창립총회에 참석했다. <사진=김승현 기자>

이후 오 전 시장은 직접 1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미래를 보는 세 개의 창’을 주제로 남북관계,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 경제 문제 등 국내외 현안에 대해 폭넓게 강연했다.

오 전 시장은 이날 행사 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행사가 알려진 것은 정치적 발대식처럼 알려져 있지만 그런 성격은 아니다. 그동안 계속해온 포럼이 있었다. 저를 사랑하고 지지해주신 분들이 한 달에 한 번 모여 같이 나라 걱정하는 그런 성격의 포럼이었는데 이번에 이름도 바꾸고 참여하는 분들도 면면을 일신해 새로운 마음으로 출범해보자는 그런 취지”라고 설명했다.

공교롭게도 한국당이 지난주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을 해촉하며 전당대회는 사실상 내년 2월로 확정된 분위기다. 오 전 시장은 최근 김병준 비대위원장을 만나 입당 제의를 받은 바 있다.  

오 전 시장은 ‘입당은 언제 하는지’, ‘전당대회는 나가는지’에 대한 질문에 “벌써 결정하기는 이를 수밖에 없는 것이 당 사정을 보면 2~3일 전 조강특위 위원 교체가 생기며 전당대회 일자가 정해진 셈”이라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그러면서 “지금 한창 지도체제나 선출 방식에 대해 논의 중인 상황에서 출마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라며 "아직도 지켜보며 고민할 부분이 남아있다.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날 오전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오 전 시장을 향해 "너무 눈치 본다. 소신껏 하라"고 촉구한데 대해서는 “가슴을 열고 좋은 충고를 주신 걸로 받아들인다. 지금 말씀 드린대로 전당대회 참여 여부를 당장 결정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라는 점을 참조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14일 지지자 모임 '민생포럼' 창립총회에 참석했다. <사진=김승현 기자>

전면적인 정치적 행보 재개 여부에 대해 즉답을 피했지만, 한국당과 정국 현안에 대한 이야기에는 분명하게 의견을 밝혔다.

오 전 시장은 전원책 변호사 해촉 이후 한국당이 삐걱대고 있다는 질문에 “정당이 언제는 조용했나. 언제나 시끄럽고 의견 충돌하며 앞으로 나가는 게 정당의 모습”이라고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그는 이어 “그런 의미에서 다시 진일보할 수 있는 계기가 지나갔다”고 말했다. 전원책 변호사에 대한 '해촉'이 옳았는지에 대해서는 “코멘트 할 사안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오 전 시장은 보수 야권에서 제기되고 있는 ‘반문(反文, 반문재인)연대’에 대해서는 “현 정권이 경제 투톱을 교체하는 것을 보며 독선과 폭주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보수를 단일대오로 만들어야 한다는 반문연대에 대해서는 적극 찬성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내 친박(친박근혜계)과 비박의 갈등이 재연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어느 정당이든, 정치노선이든, 계파든 갈등이 있는데 지금 이 시점에서 지나치게 불거지는 것은 사실 좋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화합하고 통합하고 마음 모아 반문연대에 힘이 실려야 한다고 본다. 그런 분위기 전환이 있었으면 좋겠다. 선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전 시장이 보수 대통합의 중심에 서겠다는 뜻을 넌지시 내비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이날 민생포럼 창립총회에는 200여명에 가까운 오 전 시장의 지인과 지지자들이 함께 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