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메르켈-마크롱, EU 강화 및 유럽군 창설 등 공동 지지

기사등록 : 2018-11-19 05: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럽군 창설 반대한 트럼프 '심기 불편'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각) 베를린에서 만나 안보와 유로존, 유럽 근본 강화를 위한 양국 협력 지속 등을 논의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AP통신 등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전쟁 희생자들에 대한 기념일에 독일을 찾은 마크롱 대통령은 메르켈 총리와 함께 베를린의 전쟁 희생자 추모관인 노이에 바헤를 찾아 헌화한 뒤 유럽의 미래와 재건을 위한 프랑스와 독일의 책임에 관해 강조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좌)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우) [사진=로이터 뉴스핌]

마크롱 대통령은 유럽 각국이 스스로의 운명에 더 많은 책임을 져야 하며, 특히 국방에 있어서 더욱더 그러하다며 유럽군 창설 필요성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프랑스와 독일 동맹은 세계를 혼란으로 빠뜨리게 내버려 두지 않고 평화의 길로 나아가도록 하는 데 책임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메르켈 총리는 유럽군 창설에 대한 마크롱 대통령 제안에 힘을 보탰으며, 두 정상은 유럽이 미국과 같은 해외 국가에 대한 안보 의존성을 줄일 필요가 있다는 데 뜻을 함께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자극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마크롱은 유럽을 미국과 중국, 러시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군대를 만들겠다고 했지만 독일이 1, 2차 세계 대전을 일으켰고 그게 프랑스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라며 불쾌감을 표시하면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에 분담을 지불하든가 말든가!”라고 강력히 반발한 바 있다.

다만 이날 유럽 경제 이슈에 있어서는 마크롱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의 견해 차이가 드러났다고 AP통신은 지적했다.

독일과 프랑스는 EU 회원국들을 위한 공동 예산안을 합의한 상태로, 이는 19일 유럽 재정 장관들에게 제출될 예정이다.

하지만 200억~250억유로 정도로 알려진 예산안 규모는 마크롱 대통령이 원하던 것보다 훨씬 적은 수준으로, 통신은 이탈리아나 그리스와 같이 재정이 불안한 국가를 위해 독일 등 부유국 납세자들이 더 희생해서는 안 된다는 독일의 반발 때문에 규모가 대폭 축소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크롱 대통령과 메르켈 총리는 이밖에도 난민, IT 기업들 세금 부과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