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전경련, '보아오포럼' 주최 등으로 활로 모색

기사등록 : 2018-11-19 09: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보아오포럼 측 먼저 서울행사 주최 의사 물어"
"민주당 방북, 세부일정 없어 추이 지켜봐야"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이 국내외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활로를 찾고 있다. 문재인 정부들어 재계 '맏형'으로서 위상이 추락했지만 그동안 축적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 영향력 복원을 꾀한다는 입장이다.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진=뉴스핌 DB]

19일 업계에 따르면 전경련은 '아시아의 다보스포럼(세계경제포럼)'으로 불리는 국제 행사 '보아오 포럼'의 서울 지역회의를 주최한다. 오늘부터 이틀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한국에서 열리는 첫 번째 보아오포럼 지역회의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보아오포럼은 매년 4월 중국 하이난성 충하이시의 보아오에서 개최되는 아시아 지역경제포럼이다. 올해 4월 중국에서 개최한 보아오포럼에는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 등 그룹 총수 일가가 참석했다. 다음주 서울에서 개최하는 행사는 정기포럼이 아닌 수시로 열리는 지역회의다.

전경련이 보아오포럼의 서울 행사 주최자로 낙점된 것은 전경련이 가진 글로벌 네트워크가 한 몫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경련은 현 정권이 들어서기 전까지 경제단체 '맏형' 역할을 자쳐하며 수십년간 국제 행사 경험과 네트워크를 축적하며 글로벌 연구활동을 이어왔다.

전경련은 올해만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기업인자문회의(ABAC) 총회에 참석하고, 미국상공회의소 및 일본 경제단체연합회와 함께 '한-미-일 경제계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또 한-중 최고경영자(CEO)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이어왔다.

전경련 관계자는 "전경련은 국제 사회에서 그 동안 쌓아온 위상이 있어 보아오포럼 쪽에서 먼저 연락이 와 한국회의 주최 의사를 물었다"면서 "서울회의가 미-중 간 무역전쟁이 심화되는 현 상황에 아시아 차원에서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외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면 대내적으론 남북경협에 공을 들이는 모양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다음 달 기업인들과 함께 방북을 계획하고 있고, 기업인 모집 파트너로 전경련을 낙점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전경련에 공문을 보내 방북 참석을 요청했다.

전경련은 지난 7일 남북경제교류특별위원회를 출범하며 다른 경제단체와 비교해 남북경협과 관련된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자리에는 송영길 의원이 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하기도 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출범식 당시 참석한 중소기업 가운데 북한 방문에 관심을 표한 기업들이 있다"면서 "아직 방북 일정과 장소 등 세부적 내용이 정해지지 않아 현재는 방북 기업인단을 모집하지 않고 있고, 향후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