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연장개통 앞두고 '불지옥철' 된 9호선…역 지나쳐도 보상 '無'

기사등록 : 2018-11-19 16: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2월 1일 3단계 구간 개통 앞두고 두 달째 '시험운행'
배차량 줄고 배차간격 늘면서 고무줄·짐짝운행 심해져
19일 출근시간대 삼성중앙역 '무정차 패스' 시민 분노

[서울=뉴스핌] 김세혁 기자 = “공짜로 타는 것도 아닌데 너무합니다.”

한주를 여는 월요일인 19일. 이른아침부터 지하철9호선 홈페이지 게시판에 시민 불만이 쏟아졌다. 고무줄 배차, 짐짝운행 등 메트로9이 비판을 받은 건 처음이 아니나, 12월 연장개통을 앞둔 시험운행 탓에 열차 지연이 부쩍 심해졌다는 지적이 많다. 이날 아침 등촌역에서 열차를 10분 이상 기다리던 한 노인은 "다리만 멀쩡했으면 걸어가는 게 빠르겠다"며 시원하게 소리를 질렀다. 

혼잡한 9호선 [사진=뉴스핌DB]

가뜩이나 심한 지연운행, 시험운행 겹쳐 극악

메트로9은 12월 3단계 구간(삼전역~중앙보훈병원역 9.2km) 개통에 대비, 지난달 7일부터 이달 30일까지 승객을 태우지 않은 시험운행을 진행 중이다. 메트로9에 따르면 이 시험운행에 따라 출근시간대 기준 급행·일반열차 배차간격은 약 35~130 늘었다. 운행 횟수는 평일 502회에서 458, 주말 416회에서 388회로 각각 줄었다.

어느 정도 불편이 예상됐지만 체감치는 상상초월이라는 게 시민 반응이다. 가뜩이나 △고무줄 배차 △안내방송 부재 △짐짝운행으로 유명한 9호선이 ’지옥철’을 넘어 ‘불지옥철’이 됐다는 불만이 나온다. 한 시민은 “3단계가 개통되면 김포공항역~올림픽공원역을 50분 만에 간다지만, 시험운행 기간 감수하는 불편이 너무 크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19일 오전에만 메트로9 홈페이지에는 시민 불만 글이 다수 올라왔다. 열차가 10분가량 늦어도 안내방송이 없고, 승객이 몰려 엄청난 혼잡이 빚어졌다는 글이 대부분이다. 일부 분노한 승객은 욕설까지 쏟아냈다. 심지어 이날은 삼성중앙역을 무정차 통과했다는 글까지 올라왔다.

월요일인 19일 출근시간에 불편을 겪은 시민들이 9호선 홈페이지에 올린 글 [사진=메트로9 홈페이지]

한 시민은 “완행인데 삼성중앙역에 안 내려줘 지각했다”며 “무슨 조치도 없고 죄송한데 다음 역에 내리라고 하면 끝인가”라고 따졌다. 또 다른 시민은 “9시 15분 삼성중앙역 가려고 완행 탔더니 봉은사에 내려줬다”며 “월요일 아침부터 정신 어디 두고 일하나”고 분통을 터뜨렸다.

문제는 이런 경우에도 딱히 메트로9으로부터 보상 받을 길이 없다는 사실이다. 메트로9 관계자는 "무정차로 지각 등 불이익을 당했을 때는 사실확인증을 발급해준다"면서도 "택시를 이용하는 등 비용이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보상해주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무리 항의해도 달리지는 점 없어" 승객 자포자기

승객들이 오래 전부터 지적해온 고무줄 배차도 시험운행 기간 한층 심해졌다. 9호선은 지연운행뿐 아니라 열차가 정시보다 일찍 가버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고무줄 배차로 열차를 놓치면 속절없이 10여분을 기다려야 한다. 승객들은 "더 화가 나는 건 아무리 항의해도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한숨을 쉰다.  

등촌역을 이용하는 한 승객은 “19일 오전 7시 22분 열차를 타러 2분 일찍 플랫폼에 나왔는데 전광판에 들어오는 열차가 없었다. 그로부터 10분 뒤에야 차가 왔다”며 “시험운행 기간 배차간격이 더 엉터리인데도 공지 한 번 없다. 항의해도 수년째 바뀌지 않으니 이젠 그러려니 한다”고 말했다.

짐짝운행 역시 배차가 줄면서 심각한 수준이다. 19일 출근시간대 염창역에서 한참 열차를 기다렸다는 급행 이용자는 “(승객이 많아)너무 눌려 가슴이 아프다. 연착을 해도 방송 한 번 안하고 기다리게 하는 건 뭐냐”며 “공짜로 타는 것도 아닌데 해도 너무한다”고 억울해했다. 이 승객이 이용하는 염창역의 경우 당산까지 구간 혼잡도가 201%에 달한다. 정원 160명인 칸에 320명이 타는 최악의 지옥철로 악명이 자자하지만 마땅한 개선책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starzoob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