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1조 투자’ 동탄 집단에너지시설 준공..11.4만세대에 열 공급

기사등록 : 2018-11-19 16: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업비 1조원 투입해 시간당 전력 757MW·열 524Gcal 생산
2021년까지 11만4000세대 열 공급...수도권 전력불균형 해소 기대
홍일표 산자중기위 위원장 "열병합발전소를 한국형 발전모델로"

[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한국지역난방공사는 19일 오후 2시에 공사 동탄지사에서 800MW급 집단에너지시설 준공행사를 열었다. 공사는 이 시설을 통해 2021년까지 동탄신도시 내 11만4000세대에 지역난방 열을 공급하게 된다. 

동탄 집단에너지시설에는 약 1조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최대 757MW의 전기와 524Gcal/h의 열을 생산할 수 있는 LNG 열병합발전소와 연료전지, 축열조 등이 포함돼있다. 지난 2015년 7월에 착공해 작년 12월 준공이 완료됐고, 작년 11월부터 상업운전을 가동하고 있다.

동탄 집단에너지시설 준공식 기념행사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왼쪽 네번째부터 서철모 화성시장,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화성시을),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 홍일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2018.11.19. [사진=한국지역난방공사]

◆ 공사 총 전기생산량의 30% 담당...2021년까지 11만4000세대 지역난방 열 공급

단일 집단에너지시설로는 공사 최대 규모인 동탄 집단에너지시설에서는 공사 총 전기생산량의 약 30%를 담당한다. 공사는 이번 준공으로 공사 전체 발전설비 용량이 2016년 대비 약 3%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 측은 이번 발전소 준공으로 인근 동탄신도시 뿐만 아니라 수도권 전력불균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1년까지 동탄신도시 내 약 11만4000세대에 지역난방 열을 공급하게 되며, 특히 동탄 열병합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은 파주에서 동탄까지 구축된 4500km의 연계망을 통해 수도권으로도 공급될 전망이다.

발전소 운영과정에 친환경 연료인 LNG가 사용돼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적다는 점도 장점이다. 송현규 동탄지사장은 "황산화물은 아예 나오지 않고 있다. 현재 질소산화물이 미세하게 배출되지만 3.8ppm에 불과하다"라고 설명했다. 공사 측은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은 법적 배출기준(20ppm)보다 훨씬 낮은 5ppm이하를 준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공사 측은 "원천적 에너지 사용량 절감 및 효율적 운영으로 타난방방식 대비 온실가스가 53% 저감되는 효과도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지역난방공사는 발전소 준공 이후 주변지역 지원사업을 추진해 특별지원으로 53억3000만원을 즉시 투입하고, 연간 약 3억원 이상 지원할 예정이다. 또 지방세 납부로 연간 4억원의 세수증대효과가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홍일표 산자중기위 위원장 "열병합발전소를 한국형 발전모델로"

이번 준공행사는 홍일표 국회 산자중기위원회 위원장,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화성시을),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 서철모 화성시장 등 주요 인사와 시공업체 관계자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지역난방공사의 황창화 사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지역난방, 지역냉방, 전력사업 등 핵심 사업 고도화와 더불어 신산업 발굴 및 4차 산업과의 연계 강화에 매진해 깨끗하고 효율적인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 국가발전 및 국민행복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국지역난방공사 황창화 사장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8.11.19 [자료=한국지역난방공사]

이어진 축사에서 홍일표 위원장은 "우리나라에는 집단 열병합발전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처럼 대규모 집단아파트시설이 도시의 주 형태가 된 나라에는 이런 발전시설 필요하다"며 "앞으로 한국형 발전모델으로 삼아서 수출모델로 활용하면 좋겠다"고 열병합발전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홍 위원장은 또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 측면에서 친환경 발전소인 열병합복합발전소는 더 많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화성시을)은 "미세먼지를 그나마 덜 발생시키는 대안은 가스발전"이라고 강조하면서 "열병합발전소는 열효율 높여서 집단에너지 공급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덧붙여서 그는 함께 참석한 산업부 주형준 에너지자원실장을 향해 "아마도 지금 발전용 가스에 세금이 꽤 붙고 있는 것으로 안다. 세제문제가 해결되면 열병합발전사업이 확대될텐데, 조금만 낮춰줄 수 없나"며 예상치 못한 질문을 던졌다.

이에 산업부 주형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앞으로 저희가 추진하는 정책에 있어서 열병합발전소가 분산형 전원으로 자리잡아서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미세먼지도 저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도 "세금은 1급으로서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열심히 하겠다"라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