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증시] '또 급락' IT 한파에 바닥 뚫렸다

기사등록 : 2018-11-20 06: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가 가파르게 떨어졌다. 페이스북과 넷플릭스를 필두로 IT 대형주가 급락하면서 증시 전반에 하락 압박을 가했다.

주택 지표가 악화된 데다 카를로스 곤 닛산 회장의 스캔들 역시 투자 심리를 냉각시켰다는 분석이다.

주가 급락에 곤혹스러워하는 뉴욕증권거래소의 트레이더 [사진=로이터 뉴스핌]

블룸버그는 십 수 년 만에 처음으로 저가 매수 전략이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약세장이 지속될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19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395.78포인트(1.56%) 밀린 2만5017.44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는 45.54포인트(1.66%) 하락한 2690.73을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219.40포인트(3.03%) 급락하며 7028.48에 마감했다.

지난주 후반 탄력을 보였던 IT 섹터가 힘없이 무너지면서 증시 전반의 하락을 이끌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공급 업체들을 인용, 애플이 최신형 아이폰의 생산 주문을 축소했다고 보도, 투자자들의 경계감을 다시 부추겼다.

이는 반도체 칩 업계의 수익성 악화 우려로 이어져 엔비디아를 포함한 관련 종목이 일제히 약세 흐름을 연출했다.

페이스북의 개인 회원 정보 유출 스캔들과 넷플릭스의 소위 ‘데드 크로스(50일 이동평균선이 200일 이동평균선을 하회하는 현상)’도 악재로 작용했다.

주말 전해진 중국과 미국 측의 무역 마찰 소식도 이날 주가에 한파를 일으킨 요인이다. 13일부터 싱가포르와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및 동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중국의 무역 정책에 대해 비판의 날을 세우자 돌파구 마련에 대한 기대가 꺾인 것.

이달 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이달 말 회동 역시 매끄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면서 투자자들은 ‘팔자’를 쏟아냈다.

경제 지표 역시 크게 후퇴, 미국 실물경기에 대한 불확실성을 높였다. 이날 전미주택건설업협회(NAHB)에 따르면 건설업계의 경기신뢰를 반영하는 11월 주택시장지수가 60을 기록해 전월 68에서 대폭 하락했다. 이에 따라 지수는 4년래 최대폭으로 떨어진 동시에 2년래 최저치로 밀렸다.

앱솔루트 리턴 스트래티지의 짐 스미겔 최고투자책임자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주택 지표가 상당히 실망스러웠다”며 “금리 인상과 신규 주택 수요 둔화가 배경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종목별로는 넷플릭스와 페이스북이 나란히 4% 선에서 하락했고, 애플 역시 4% 이상 급락하며 재차 베어마켓에 진입할 상황이다.

리솔루트 에너지는 클리마렉스 에너지의 16억달러 규모 인수 계획 발표에 14% 랠리했고, 클리마렉스는 1% 이내로 하락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