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 자위대, '우주부대' 만든다…2022년 신설 목표

기사등록 : 2018-11-20 08: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일본 방위성이 '우주부대'를 새롭게 창설한다는 방침을 굳혔다고 20일 아사히신문이 전했다. 우주부대는 인공위성이나 로켓 잔해 등 '우주쓰레기' 문제를 다루거나, 다른 나라의 수상한 위성을 감시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가 다음달 개정하는 '방위계획의 대강'(방위대강)에도 명시될 예정으로, 2022년 신설을 목표로 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4일 열린 일본 자위대 사열식에서 '자위대 헌법 명기'를 위한 개헌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개정되는 방위대강에 육해공에서 뿐만 아니라 사이버나 우주, 전자파 등 새로운 영역에서의 방위력 증강을 도모한다. 우주부대 창설도 그 일환이다. 

최근 우주공간에는 우주쓰레기가 급증하면서 인공위성과 충돌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또 중국이 타국의 인공위성을 공격하는 무기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주 방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일본 방위성은 우주상황감시(SSA)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9년도 예산의 개산요구에도 SSA시스템 취득비로 268억엔을 계상한 상태다. 우주부대 역시 육·해·공 자위대가 통합 운영하는 방향으로 신설한다. 

우주부대는 항공자위대 후추(府中)기지에 설치될 예정이다.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와 연대해 SSA 시스템을 운용하며, 레이더로 얻은 우주쓰레기 등의 정보를 미군과 공유한다. 또 해상자위대의  산요(山陽)수신소 부지에 고도 5800㎞ 이상의 상황을 감지하는 레이더를 설치해 감시체제를 강화한다. 

앞서 19일 자민당 내 워킹팀의 좌장을 맡고 있는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전 방위상은 도쿄도 내 강연에서 "방위성도 이번 방위대강을 통해 우주부대를 만들기로 했다"고 명언하기도 했다. 다만 그는 자민당 내에서 요구하는 적기지 공격능력 보유는 미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당 골자안은 20일 열리는 정부 전문가 간담회나 자민당 워킹팀의 회합에 제시될 예정으로 이후 방위대강 책정을 위한 협의가 진행된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