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이해찬 겨냥한 심상정 "연동형 비례대표 반대하면 책임 따를 것"

기사등록 : 2018-11-20 14: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해찬 민주당 대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반대한 것으로 알려져
심상정 "말 바꿀 분 아닌데..발언의 맥락 들여다볼 것"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심상정 위원장은 20일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관련해 부정적 의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촛불로 집권한 민주당이 자신들의 유불리만 가지고 판단한다면 상당한 책임이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심 위원장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20년 동안 민주당이 주장해온 것인데 집권당이 됐다고 해서 유불리에 따라 입장을 바꿀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심상정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7일 국회에서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2018.11.07 yooksa@newspim.com

앞서 정치권에 따르면 이 대표는 지난 16일 문희상 국회의장 공관에서 열린 ‘의장-여야 5당 대표 부부동반 만찬’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유권자의 정당 투표 결과에 따라 정당 전체 의석수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비례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여론의 높은 지지를 받고 있으며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의 오래된 공약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현재의 소선거구제보다 민주당이 차지할 수 있는 전체 의석수가 줄어들 것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연동형 비례제는 정당득표율에 따라 각 정당에 의석을 배분한 뒤, 배분된 의석수보다 지역구 당선자가 모자라면 비례대표 의석을 추가로 나눠주지만 득표율보다 지역구 의석수가 더 많으면 비례대표 의석을 채워주지 않는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치개혁특별위원회 3차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11.07 yooksa@newspim.com

정당 득표율에 비해 지역구에서 많은 의석을 확보할 수 있는 거대 양당 입장에선 비례대표를 추가로 확보하기 어려워 불리한 측면이 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민주당과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미온적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심상정 의원장을 향해 "(선거구제 개편이) 되겠어요?"라는 질문이 쏟아지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심 위원장은 "며칠 전 엘리베이터에서 만났을 때도 이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하자고 했다"며 "그렇게 말을 쉽게 바꾸실 분 아니다"라고 기대 섞인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민주당 내 이해타산을 가지고 이러저러한 얘기하는 사람들이 있을테니, 이 대표 발언의 맥락을 들여다볼 것"이라고 알렸다.

한편 심 위원장은 지난 7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주당과 한국당의 동시 결단을 통해서만 선거구제 개편이 가능하다"며 "정개특위 논의를 바탕으로, 적절한 시점에 양당의 동시결단을 요구하는 타협안을 제시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