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컬처톡] 태양의서커스 '쿠자' "환타스틱"…빠져들 수밖에 없는 환상의 세계

기사등록 : 2018-11-20 12: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태양의서커스 현존 최장기간 투어 공연 '쿠자'
9가지 아찔한 액트와 배우들의 익살스런 연기의 조화
내년 1월6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 내 빅탑에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한순간 어린이로 돌아간 기분이다. 넋을 놓고, 입을 벌리고, 감탄을 쏟아내며 바라볼 수밖에 없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똑같은 모습이다. 박수를 치고 환하게 웃으며 '서커스'가 왜 환상의 묘기인지, 어째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태양의서커스 '쿠자'의 이야기를 끌고가는 트릭스터와 이노센트(왼), 킹과 광대들(오른쪽 위), '쿠자'에 출연하는 모든 배우들(오른쪽 아래) [사진=마스트엔터테인먼트]

'태양의서커스'(CIRQUE DU SOLEIL)'는 1980년대 초 20명의 거리예술가들이 모여 시작해 현재까지 세계 6대륙 60개국, 450여 개 도시에서 1억9000만명 이상 관객을 동원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문화예술비즈니스 모델로 꼽힌다. 그 중에서도 '쿠자(KOOZA)'는 2007년 캐나다에서 초연한 후 '태양의서커스' 현존 최장기간 투어 공연작이다.

'쿠자'는 '상자'를 뜻하는 고대 인도어인 산크리스트어 '코자(KOZA)'에서 유래한 것으로, '상자 안의 서커스'를 만들겠다는 제작 의도가 반영됐다. 외톨이 '이노센트(Innocent)'가 상자 속에서 나온 '트릭스터(Trickster)'와 함께 하는 여정을 그린 작품으로, 사람들 간의 소통, 선과 악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또 '킹(King)', '광대들(Clowns)', '매드독(Maddog)' 등이 등장해 재미와 풍자도 담는다.

공연은 총 9가지의 액트(Act)로 구성돼 있다. 쇼의 시작을 알리는 인간 피라미드, 공중 묘기 등이 담긴 '샤리바리(Charivari)', 아티스트가 끈에 의해 공중을 날고 회전하는 '스트랩(Staps)', 8개의 의자와 하나의 받침대로 7m 탑을 오르는 최고의 균형잡기 '밸런싱 온 체어(Balancing on Chairs)', 인간의 몸으로 불가능할 것 같은 유연성을 자랑하는 '컨토션(Contortion)', 4.5m 길이의 밧줄 2개가 7.6m 무대 상공에 설치돼 4명의 아티스트가 퍼포먼스를 펼치는 '하이 와이어(High Wire)', 후프를 이용한 '후프 매니풀레이션(Hoops Manipulation)', 공중으로 널을 뛰며 상공에서 묘기를 펼치는 '티터보드(Teeterboard)', 외발자전거 묘기를 변형한 '유니사이클 듀오(Unicycle Duo)', 2명의 아티스트가 회전하는 1600파운드(약 726kg) 무게의 두 개 휠에서 묘기를 보여주는 '휠 오브 데스(Wheel of Death)'다.

태양의서커스 '쿠자'의 액트 중 스트랩(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밸런싱 온 체어, 휠 오브 데스, 유니사이클 듀오 [사진=마스트엔터테인먼트]

시작부터 놀라움의 연속이다.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곡예를 보고 있자면 손에 땀이 날 정도로 긴장할 수밖에 없다. 감탄을 넘어 경악을 할 때가 있을 정도다. 현란한 묘기뿐만 아니라 배우들의 익살스러운 연기를 따라가는 재미도 있다. 이들은 "바보", "안녕하세요", "빨리 빨리" 등 간단한 한국어로 관객들의호응을 높이고, 객석을 넘나들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실제로 관객이 무대에 오르는 경우도 있다. 이런 요소를 통해 아티스트들의 휴식과 관객들도 한숨 돌리게 만들며 한층 여유롭게 관람할 수 있게 만든다.

'쿠자'는 공연 내내 라이브로 흘러나오는 음악이 긴장도와 몰입도를 높인다. 인도 전통 음악에서 영감을 얻은 이국적인 음악은 세트에 설치된 움직이는 탑 '바타클랑(Bataclan)' 2층에 위치한 악사들에 의해 연주된다. 퍼포먼스와 절묘하게 매치되며 작품의 매력을 배가시킨다. 또 만화책부터 영화, 동유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감을 얻은 화려한 의상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175개가 넘는 의상과 1080여 개의 신발, 소품, 가발 등을 직접 제작, 3D프린트까지 활용한 정성은 무대 위에서 아름답게 빛난다.

태양의서커스 '쿠자'의 액트 중 컨토션(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하이와이어, 스켈레톤 의상을 입은 배우들, 샤리바리 [사진=마스트엔터테인먼트]

공연이 끝나고 우르르 몰려 나오는 관객들 중 누군가 "인생에서 한 번은 꼭 봐야 한다"고 말했던 것에 십분 공감한다. 그만큼 '태양의서커스'는 놓치기 아까운 기회다.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공연 시간보다 일찍 입장하길 추천한다. 좌석을 찾는 일이 일반 공연장보다 힘들 뿐더러, 배우들이 관객에게 말을 걸고, 팝콘을 뿌리는 등 장난을 치며 분위기를 한껏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태양의서커스 '쿠자'는 인기에 힘입어 공연 기간을 연장, 오는 2019년 1월6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 내 빅탑에서 만날 수 있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