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출구 못찾는 광주형 일자리…與, 다른 지역 물색하나

기사등록 : 2018-11-22 13: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원욱 민주당 의원 22일 정책조정회의서 "제3의 대안" 언급
홍영표 원내대표 "타 지역 '왜 우리는 안 해 주냐'고 해" 압박

[서울=뉴스핌] 한솔 기자 = 정부·여당이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광주형 일자리' 사업 추진이 수개월째 공전하는 가운데, 광주가 아닌 제3의 대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계속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군산 등 제3의 대안을 모색할 때가 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의원은 “광주형 일자리라는 새로운 사업 모델은 광주시에 국한된 사안이 아니다”며 “공모형으로 전환하는 방식도 고민해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1.22 yooksa@newspim.com

광주형 일자리는 지방 고용난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사업이다. 지역 물가 수준을 감안해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을 지급하되 일자리를 늘리는데 중점을 뒀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가 광주에 완성차 공장을 짓고 간접 고용 인원 1만 2000개를 만드는 사업을 추진했지만 임금의 하향평준화를 우려한 노조의 반발로 진행이 중단된 상태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광주형 일자리는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추진됐지만 최근 진행되는 내용을 보면 기업이 빠지고 노동만 부각되는 것 같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특히 지난 13일 광주시와 노조가 내놓은 합의안에는 기업이 빠져있다”며 “기업과 노동자가 ‘윈윈’하자는 도입 취지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배제된 합의문을 놓고 기업의 일방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건 협박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경제 위기 속에서 일자리를 만들고 경기 침체를 극복할 방법은 기업과 노동자, 정부가 합의할 수 있는 지점을 찾는 것”이라며 “광주시와 노조 간 합의문이 걸림돌이 돼 타 지역을 검토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지 않게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더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지난달 24일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 정부의 가장 중요한 정책이 광주형 일자리인데 이렇게 늦어질 줄 정말 몰랐다”고 토로한 바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다른 많은 지역에서도 ‘왜 우리는 안 해 주느냐’고 한다”며 최종적으로 광주형 일자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타 지역에서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다만, 민주당 측은 지역 이전·공모형 등 제3의 대안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권미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 의원의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사안이 민감해 아직까지 구체적인 당론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고 전했다.

so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