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종합] "美, 동맹국에 中 화웨이 장비 쓰지말라 설득"- WSJ

기사등록 : 2018-11-23 09: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동맹국의 무선·인터넷 제공업체들이 중국 화웨이의 통신장비를 쓰지 않도록 설득 작업에 나섰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은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 관리들은 이미 화웨이 장비가 널리 사용되고 있는 독일과 이탈리아, 일본 등 우방 국가의 정부 카운터파트들과 통신(업체) 경영진에 사이버보안 위험으로 간주되는 것들에 대해 브리핑했다"고 전했다.

한 관리는 브리핑의 목표는 동맹국의 정부 부문과 상업적으로 운영되는 동맹국의 네트워크에서 화웨이 장비가 사용되지 않도록 설득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 가운데 일부는 "미국은 또한 중국산 장비를 기피하는 국가들의 통신(기술) 개발을 위해 재정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WSJ은 썼다.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5G 분야에서 화웨이가 유일무이한 공급업체로 거론되는 만큼, 화웨이 장비를 쓰지 않음으로써 보게 되는 불리한 점들을 미국 정부가 보조급을 지급을 통해 보완해주겠다는 이야기다.

트럼프 행정부의 우려는 주로 미군 기지 주둔 국가들의 화웨이 장비 사용에 집중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방부는 자체적으로 민감 통신용 위성통신망을 보유하고 있지만 여러 군사시설에서 이뤄지는 대부분의 통신은 상업용 네트워크를 거쳐간다.

이같이 국제적으로 이뤄지는 미국 정부의 움직임은 화웨이 장비를 미국 안에 들이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일부 미 관리는 이를, 점점 디지털화되는 전 세계의 통제권을 놓고 미국 주도 동맹과 중국이 펼치고 있는 광범위한 기술 냉전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이런 움직임은 양국이 벌이고 있는 무역전쟁의 일환으로도 볼 수 있다. 올해 들어 트럼프 행정부는 25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했고, 이에 중국은 보복관세로 응수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은 중국을 겨냥해 외국인투자 규정도 한층 강화됐다.

전 세계 무선통신 업체들은  5G 시장 선점을 위해 새 장비를 서둘러 구입할 준비를 하고 있다. 5G는 자율주행차와 사물인터넷 상용화에 필수적인 기술이다.

WSJ이 인용한 미국 관리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통신장비 업체들의 첩보 활동과 중국 정부에 의한 사물인터넷 등의 무력화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리는 "통신 인프라 사이버 위협에 대한 우려 부문에서 우리는 전 세계 국가들과 함께하고 있다"며 "5G 네트워크에는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취약하게 만드는 추가적인 복잡성이 있다"고 말했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