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세계증시, 무역전쟁+경제둔화 우려에 2주 연속 하락

기사등록 : 2018-11-23 19: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세계 경제성장 둔화와 무역전쟁 우려가 세계증시의 투자심리를 여전히 짓누르고 있다.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가 23일 0.03% 하락하고 있으며, 주간 기준으로 2주 연속 하락할 전망이다.

앞서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는 0.23% 하락 마감했다. 중국 블루칩 지수가 2%, 상하이종합주가지수가 2.2% 각각 급락했다.

전날 추수감사절을 맞아 뉴욕증시가 휴장한 가운데, 글로벌 기업 어닝이 악화되고 있다는 신호에 유럽 증시가 급락한 여파가 이날 아시아증시까지 이어졌다.

또한 오는 12월 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개최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을 앞두고 투자자들의 경계심도 높아졌다.

크리스 스키클루나 다이와증권 애널리스트는 “지난 동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강경한 발언을 통해 트럼프 행정부는 서둘러 무역전쟁을 끝낼 의향이 없고 중국으로부터 기어코 변화를 끌어내겠다는 입장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한 주 간 변동장세를 보였던 유럽증시는 이날 초반 소폭 상승 출발했다. 이탈리아 증시가 랠리를 펼치며 유럽증시의 반등 흐름을 주도했다.

예산안을 둘러싸고 유럽연합(EU)과 충돌 일로를 걷고 있는 포퓰리즘 정부에 반대해 파울로 사보나 유럽문제 담당장관이 사임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이탈리아 국채 수익률이 하락하면서 증시를 떠받치고 있다.

하지만 독일 민간경기 확장세가 예상보다 부진해 유로는 미달러 대비 3일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구매관리자지수(PMI)에 따르면 유로존 민간경기 확장세도 이 달 들어 예상을 밑돌았다. 경제성장세가 둔화되고 미국발 무역전쟁 여파로 수출이 급감한 탓이다.

이날 미국 PMI도 발표될 예정이어서 관심이 몰리고 있는 가운데, 미국 주가지수선물이 하락해 추수감사절 후 개장하는 뉴욕증시가 하락 출발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23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파운드는 전날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와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이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후 '장기적 미래관계에 관한 정치선언' 초안에 합의했다는 소식에 1% 이상 급등한 후, 이날 0.2% 가량 내리고 있다.

영국과 EU는 아직도 영국령 지브롤터와 어업권 문제 등 난제를 해결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브렉시트 협정문 초안과 정치적 성명 초안은 25일 EU 특별정상회의에서 서명될 예정이다. 이후 영국 의회와 유럽의회를 통과해야 2019년 3월 브렉시트가 확정된다.

무역전쟁 우려에 중국 위안화는 달러당 6.9498위안으로 절하됐다.

상품시장에서는 국제유가가 이날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이는 가운데 일시 연중 최저치로 떨어졌다. 세계 경제 전망이 어두워지면서 원유 과잉공급 전망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런던 국제석유거래소(ICE)의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은 일시 배럴당 61달러52센트로 지난해 1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되는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선물은 이 주 초에 기록한 2018년 10월 이후 최저치를 겨우 5센트 웃도는 수준까지 떨어졌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23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