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日·佛, 닛산·르노 문제 '온도차'...“과도한 간섭 자제” vs “프랑스 회장 희망”

기사등록 : 2018-11-26 10: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日 "기업 문제는 기업에 맡기자"
佛 "연합 회장에 프랑스인 바람직"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일본과 프랑스 정부가 닛산·르노 문제에 대해 양국 정부의 과도한 간섭을 자제할 방침을 확인했다고 25일 지지통신이 보도했다.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은 22일 프랑스 파리에서 브뤼노 르 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과 닛산·르노 문제에 대한 회담을 가졌다.

보도에 따르면 양 장관은 회담에서 닛산·르노 연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일본 측이 “민간기업간의 문제이므로 앞으로의 일에 대해서도 기업에 맡기도록 하자”고 제안했고, 프랑스 측도 별다른 이견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의 퇴장 이후 닛산과 르노의 자본 관계 재편 등을 둘러싼 대응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양 정부는 혼란이 확대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당분간 사태 추이를 신중히 지켜보겠다는 자세라고 통신은 풀이했다.

일본 요코하마(橫濱)의 닛산 본사에 나란히 걸려 있는 일본과 프랑스 국기. [사진=로이터 뉴스핌]

정부, 닛산에 대한 영향력 유지 '욕심'

하지만 양국 정부 사이에는 미묘한 입장 차이도 엿보이고 있다. 프랑스 정부는 곤 전 회장 이후에도 르노를 통한 닛산에 대한 영향력을 계속 유지하길 바라고 있는 모습이다.

닛산과 르노는 상호 출자를 통해 연합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르노는 닛산 지분 43.4%를 보유하고 있으며, 닛산은 르노 지분 15%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프랑스 정부는 르노 지분 15%를 보유한 대주주로서 양사의 경영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마크롱 정권은 경영 부진을 겪고 있는 르노와 닛산을 합병해 프랑스 국내에서 닛산의 자동차 생산을 늘리는 등 자국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닛산을 활용하고자 하는 의도를 숨기지 않고 있다.

이에 닛산 내부에서는 양국 장관이 만나기 전부터 프랑스 정부의 과도한 개입을 경계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닛산은 르노와 ‘대등한 관계’를 요구하며 현재의 지분 구조를 조정하고자 하고 있다. ‘43% vs 15%’라는 불균형적 지분 보유로 인해 르노는 닛산의 고위 임원을 임명할 수 있지만, 닛산은 르노에 의결권을 갖지 못하는 등 불균형적인 지배 구조가 이어져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들을 반영해 프랑스 일부 언론은 이번 곤 회장 체포 사건을 ‘일본의 쿠데타’라며 비판하고 있다.

22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에서 만난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오른쪽)과 브뤼노 르 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 [사진=로이터 뉴스핌]

르 메르 장관 회장에 프랑스인 희망

한편, 르 메르 장관은 닛산·르노 연합 회장에 프랑스인이 바람직하다는 생각을 밝혔다고 AFP 통신을 인용해 26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르 메르 장관은 25일 한 프랑스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기업통치 체제의 기본은 변함없다는 것을 세코 경제산업상과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문은 “르노 출신이 계속해서 연합을 이끄는 것에 日·佛 정부가 합의했다고 주장하는 것”이라며 “프랑스 정부가 르노의 대주주로서 연합에도 계속 영향력을 갖고자 하는 의향을 보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