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꼬이는 김정은 연내 서울 답방...靑 "여러 가능성 논의 중"

기사등록 : 2018-11-26 11: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반도 평화 번영에 어느 것이 효과적인지 판단 필요한 시점"
연내 종전선언은 입장 유지 "최종 목표 위해 여전히 논의 중"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당초 이번주 열릴 것으로 예상됐던 2차 북미 고위급회담이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문재인 정부가 당초 추진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도 불투명해졌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종전선언 등에 대해 여전히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지만, 사실상 연내 추진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장 내외가 백두산 천지를 배경으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18.09.20.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정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은 여러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며 "2차 북미정상회담 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것이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데 효과적일지 여러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시기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는 발언이다. 물리적으로 연내 답방이 추진되려면 현 시점에선 방남 시기나 방법이 구체화돼야 하지만, 북미정상회담 전후 시기를 고려하고 있다는 발언은 사실상 연내 답방이 쉽지 않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추진 입장에 변화가 있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입장 그대로 받아드려달라"고 짧게 말했다.

앞서 대북 전문가들은 2차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 방안과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문제가 해소돼야 남북 간 합의된 경제협력도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내년초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로 연기될 것이라고 전망해왔다.

그러나 정부는 그동안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가능성에 대해 기대감을 높여왔다.

실제로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지난 23일 정례브리핑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이 실현 가능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통령께서도 여·야·정 상설협의체에 '연내에 이뤄진다는 것을 가정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면서 "정부로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필요하고 현재로서는 아직도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김 대변인은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연내 종전선언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 만의 결정으로 될 수 있는 것도, 남과 북의 결정으로 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며 "남북미 3자가 다 합의를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최종 목표를 위해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북미고위급 회담 날짜에 대해서는 "청와대에서 11월 중에 열린다고 한 적이 없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북미 간에 현재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가급적 빨리 (북미 고위급 회담이) 열리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