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제약바이오 투자기회 늘어날 것... RNA치료제·이중항체 주목 필요"

기사등록 : 2018-11-27 08: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민경 기자 = 글로벌 진출이 가시화되면서 내년 제약바이오 업종의 성장이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주목할 만한 트렌드로는 RNA치료제와 이중항체를 꼽았다.

김태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27일 "올해는 에이치엘비, 오스코텍 등 신약개발업체의 주가수익률이 가장 우수했다. 바이오시밀러는 실적 악화와 회계 이슈로 부진한 주가수익률을 달성했다"고 진단하면서 "내년엔 회계감리,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이슈, 3분기 실적 등 부정적 이슈가 대부분 해소되면서 업종 반등이 기대된다"고 했다.

김 연구원은 트룩시마와 허쥬마, 나보타의 미국 출시 예정 등 글로벌 시장 신약 출시가 특히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 개발 신약 중 해외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낸 제품이 없었다"며 "그러나 내년에는 다수 제품이 선진 시장에 출시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 출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매출 증가도 기대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코넥스시장 '대어'인 툴젠의 코스닥 이전상장, ABL바이오, 노브메타파마 등 우수한 업체들의 신규 상장으로 새로운 투자기회가 늘어나 투심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최근 바이오 업체의 기관 청약 경쟁률은 올릭스 847대 1, 파멥신 764대 1"이라며 "유전자가위와 이중항체, 세포치료제 등 새로운 기술의 업체 상장이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주목할 만한 바이오 트렌드로는 RNA치료제와 이중항체를 꼽았다. 김 연구원은 "RNA에서 단백질이 생성되는 과정을 저해하는 방식으로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올해 로슈와 얀센, 다케다 등 글로벌 회사들이 각각 1조원 이상의 라이센싱-인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성장성이 기대된다"며 "국내에서는 올릭스가 임상2a상에 진입하고 내년 RNA치료제 개발업체인 올리패스가 상장을 앞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나의 항체가 두 개의 항원을 타깃해 단일항체보다 높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이중항체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다. 김 연구원은 "2024년까지 약 52억달러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국내에서는 한미약품과 동아에스티(ABL바이오), 종근당, 파멥신이 개발 중이다. 특히 곧 상장하는 ABL바이오는 지난 7월 미국 TRIGR 테라퓨틱스와 5.5억 달러에 기술이전 계약을 맺었다"고 했다.

 

cherishming1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