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우리·하나카드, 수수료 인하 '피해'…신용등급 하향 가능성↑

기사등록 : 2018-11-27 15: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평사 수익악화 시나리오 분석…하위 카드사 마진율 악화
수익악화→신용등급 하락→조달금리 상승 악순환 수순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카드 수수료율 개편으로 카드사들의 수익 악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기적으론 '신용등급 하향 조정→조달금리 상승'이라는 악순환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롯데·우리·하나카드 등 시장점유율 하위 카드사들이 이번 수수료율 개편의 피해자가 될 전망이다.

27일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나이스신용평가 등 신용평가 3사의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에 따른 수익성 전망을 종합하면, 이번 정부의 수수료율 개편안은 '부정적(Negative)' 시나리오에 근접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우대수수료 적용구간을 현 연매출 5억원 이하에서 30억원까지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내년부터 연 매출이 △5억~10억원인 가맹점은 신용카드 수수료를 1.4%(체크 1.1%), △10억~30억원은 1.6%(1.3%)를 적용받는다. 현재보다 신용카드 수수료는 0.6%포인트 가량, 체크카드는 0.5%포인트 가량 낮아진다.

한신평은 '부정적(Negative)' 시나리오를 가정할 경우, 카드사들이 카드대출자산을 확대해도 하락한 수익성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당시 한신평은 시나리오 주요 변수로 가맹점수수료 외에 카드비용, 자금조달비용, 대손비용을 넣었다. 하지만 이번 개편안은 한신평이 가맹점수수료율 인하폭으로 가정한 2016년 가맹점 수수료 인하 수준(6700억원)을 뛰어넘었다.

한신평은 부정적 시나리오에서 신한카드, 삼성카드만 대응력을 보유하고 KB국민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등은 재무비율이 부담되거나 마진율이 크게 저하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롯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의 총자산순이익률(ROA)은 최악의 경우 2019년 -0.04%, 2020년 -0.42%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될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출처=한국신용평가]

여윤기 한신평 선임애널리스트는 "네거티브 수준의 강한 충격이 나타날 경우 신용등급까지 움직일 수 있다"며 "이익창출력이 크게 저하되고 대응력이 미흡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나이스신평도 이날 카드사의 수익성 저하가 불가피하다고 평가했다.

나이스신평은 "개편안에 따른 카드사 수수료 감소액은 8000억원 이내로 예상된다"며 "2016년 가맹점 수수료 인하 효과가 약 6700억원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과거 대비 강화된 안이며 수수료 인하폭은 예상치를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나이스신평은 예상을 상회하는 가맹점수수료 인하와 비우호적인 외부환경으로 신용카드사들의 신용등급 하향 압력이 가중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채권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카드사는 신용등급이 하락할 경우 조달금리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다만 홍준표 나이스신평 수석연구원은 "과거 수년간 이어진 수수료 인하에도 카드사 영업이익 규모가 큰 변동 없이 유지되는 모습을 보여왔다"며 "실제 카드사들의 신용등급 변동을 판단하려면 중·단기 실적 추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기평도 정부의 수수료율 개편안이 가장 부정적인 시나리오에 가깝다는 해석이다. 한기평은 지난 9월 가맹점수수료율 인하에 따른 시나리오별 수익성 분석에서 시나리오3의 경우 업계 카드수익 감소 규모가 1조1941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한기평은 7개 카드사 모두 가맹점수수료 인하로 인한 수익성∙자산건전성 저하가 모델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분석했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