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정의선 첫 정기인사 임박...김용환·윤여철 등 거취 주목

기사등록 : 2018-11-29 11: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대차 위기 극복위한 카리스마 필요...외부영입 등 인재풀 다양해야"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앞으로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쇄신인사가 더 확산될 것 같다."

이달 중순 현대기아차가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는 중국본부 임원에 대한 대거 물갈이 인사를 발표하자, 현대차 관계자는 이같이 언급했다.

LG그룹 등 주요 그룹의 연말 인사가 속속 발표되고 있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의 인사 시기와 규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9일 현대차그룹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전통적으로 성탄절 직후인 12월 마지막주에 정기 인사를 발표해왔다. 그러나 올해는 중국과 미국시장 판매부진 및 3분기 실적쇼크 등으로 어려워진 그룹 사정을 감안, 다음달 초·중반으로 인사 시기를 앞당길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사진=뉴스핌DB]

올해 현대차그룹의 인사가 관심을 끄는 것은 정몽구 회장이 건재한 가운데, 정의선 수석부회장 체제하의 첫 인사란 점에서다. 앞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지난 9월 현대차그룹의 주요 현안과 신사업 등을 총괄하는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한 바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과거 독자기술 개발만 고집하던 순혈주의를 버리고 해외 유망 기술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같은 미래차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이같은 정 수석부회장의 의중이 어떤식으로 인사에 반영될지가 관심이다.

현재 현대차그룹에는 정 수석부회장을 제외하고 6명의 부회장이 있다. 현대차에는 윤여철(국내생산), 김용환(전략기획), 양웅철(연구개발), 권문식(연구개발·인사) 등 부회장 4명이 있다. 또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과 현대제철 우유철 부회장도 있다. 주요 계열사 사장단은 20여명 수준이다.

부회장들중 특히 정몽구 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용환 부회장과 부회장들 가운데 가장 고령인 윤여철 부회장(1952년생) 등의 거취에 관심이 모아진다.

김 부회장은 현대차와 기아차의 해외영업본부장을 두루 거친 영업통으로 정몽구 회장의 최측근 인사로 꼽힌다. 지난 9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정 수석부회장 대신 현대차그룹을 대표해 북한에 다녀오기도 했다.

윤 부회장은 국내생산 담당 부회장으로 노조 관련 업무를 주로 맡아왔다. 전략기획과 홍보, 법무총괄 등의 업무를 두루 거쳤다.

재계 한 관계자는 "정몽구 회장 측근들과 정의선 수석부회장 세력간 파워게임에서 누가 앞서느냐에 따라 향후 인사결과가 달라지지 않겠느냐"고 귀띔했다.

정 부회장의 수석부회장 승진이후 두 차례 이뤄진 인사에서 모두 정 수석부회장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점에서 이번 연말 정기인사도 정 수석부회장쪽이 주도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앞서 정 수석부회장은  승진 직후인 지난 10월 말 BMW 출신인 토마스 쉬미에라 부사장을 상품전략본부장으로 발령하는 등 상품과 디자인 부문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이후 이달 16일에는 설영흥 현대차그룹 중국사업총괄 상임고문을 비상임고문으로 위촉하고, 이병호 중국사업본부장(부사장)을 사장에 발령했다. 특히 지난 20년간 현대차그룹의 중국사업을 총괄하던 설 고문의 경영일선 퇴진은 시사하는 바가 큰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설 고문은 1945년생으로, 정몽구 회장의 최측근중 한명으로 꼽혀왔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는 "현대차그룹의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카리스마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의 역할이 좀더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또 앞으로는 현대차만의 순혈주의 인사로는 안되고, 친환경이나 자율주행차, 공유경제 같은 분야에서 외부 영입 등 융합적인 인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