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산업

KIAT, 한-인도 첨단 제조 등 4대 혁신분야 공동R&D 추진

기사등록 : 2018-11-30 09: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KIAT-GITA, 한-인도 국제공동R&D 추진 위한 MOU체결
KIAT, 첨단 제조·에너지·헬스케어·디지털 전환 등 4대분야 총괄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한국과 인도 양국이 첨단 제조분야 국제공동연구개발(R&D)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하 KIAT)은 29일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 과학기술부의 산하기관인 글로벌혁신기술연맹(GITA)와 한-인도 국제공동R&D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GITA는 세계 각국과 사업화를 위한 국제공동R&D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스라엘, 핀란드, 영국, 캐나다 등 세계 주요국가와 기술협력 채널을 확대 구축 중이다. 

김종주 KIAT 혁신성장본부장(왼쪽)과 라티카 제인 GITA CEO가 29일 인도 뉴델리에서 국제공동R&D MOU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IAT]

이번 MOU는 올해 7월 대통령 인도 순방을 계기로 4차 산업혁명 협력을 위해 양국 정부가 체결한 미래비전전략그룹 양해각서의 후속조치다. KIAT는 4대 분야(첨단 제조, 에너지, 헬스케어, 디지털 전환) 협력 활동을 총괄하고, 실질적 협력 사업을 발굴했다. 

KIAT는 이번 MOU를 통해 ▲스마트팩토리 ▲전기차 ▲로보틱스·자동화 ▲첨단소재 ▲3D프린팅 등 인도와 첨단제조 분야의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내년부터 한-인도 공동R&D를 본격 추진한다.

특히 한-인도 공동 R&D는 기업 중심형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이다. KIAT와 GITA가 공동으로 과제를 접수-평가-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내년 상반기 중 과제를 접수할 예정이다.

아울러 KIAT는 한-인도 기업간 기술혁신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교류 및 네트워킹 확대, 혁신 활동 플랫폼 공유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MOU 체결식과 연계, KIAT는 양국 협력 수요 발굴을 위해 혁신 네트워킹 행사(G-IXC)를 GITA와 공동으로 뉴델리에서 개최했다.

G-IXC는 인도의 기술혁신 활동 확대를 위해 정부, 산·학·연, 벤처캐피탈(VC), 투자자, 지재권 전문가 등 혁신 활동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가별 세션, B2B 등을 통해 혁신을 논의하는 플랫폼이다.

특히 G-IXC 행사 중 4대 협력분야에 대한 양국 정책과 우리측 산업 정책과 협력 사례를 논의하는 한국 세션을 개최해 인도 정부 및 기업 관계자들과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김학도 KIAT 원장은 "한-인도 국제공동 R&D 추진을 통해 인도가 보유한 우수 인적자원과 기술력 활용이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국제기술협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정부의 신남방 정책의 주요국인 인도와의 기술협력 확대는 R&D 자체를 넘어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신흥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jsh@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