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자동차부터 반도체·드론까지…'산업기술 R&D 변천사' 한눈에 본다

기사등록 : 2018-12-05 11: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8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 개최
스마트제조·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전시
삼성전자·테스 '올해의 우수기술' 선정

[세종=뉴스핌] 최온정 기자 = 대한민국 산업기술 R&D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한 자리에 모였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부터 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2018 대한민국 산업기술 R&D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스마트제조·바이오헬스 등 미래 신산업 연구개발의 성과와 산업기술 연구개발(R&D) 30년의 역사를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기술개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유공자 22명과 올해 가장 우수한 기술로 뽑힌 기술대상 15개 수상기관에 대한 시상도 예정돼 있다.

2017 덴티움 서울포럼 사진. [사진=덴티움]

메인 부스인 '신산업관'에서는 스마트전자·스마트제조·바이오헬스 등 산업별 117개 산·학·연이 참가해 총 307개 부스 규모로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우수 기술·제품을 선보인다.

대표적으로는 세계 최초로 'Full Roll-to-Roll' 인쇄공정으로 전자소자와 디스플레이 패널을 제작한 삼성전자/LG디스플레이 등의 '디지털 사이니지 및 Active Wallpaper' 와 국내 최초로 인쇄공정 적용 플렉서블 태양전지 대량생산기술을 확보한 코오롱중앙기술원의 '플렉서블 유기태양전지 기술' 등이 전시된다.

치료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덴티움의 '치과용 CT 및 임플란트'와 국내 최초로 근거리 통신망 없이 LTE망을 이용하여 다수의 드론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조정할 수 있는 ㈜켐에쎈의 '벌떼 드론 기술 및 관제시스템'도 등장할 예정이다.

또한 신산업관 부스 곳곳에는 국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가상현실/증강현실(VR/AR),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제품을 마련해 국민들이 산업기술 연구개발(R&D)을 보다 즐겁고 재미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산업기술 R&D의 30년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테마관도 마련될 예정이다. 테마관에서는 산업기술을 태동과 기반구축, 도약, 융합과 탈 추격 네 개의 테마로 구분해 그간 산업변화를 이끌어온 반도체·자동차·디스플레이 등의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정책과 사업을 소개한다.

산학연 기술교류와 국민참여를 위한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될 계획이다. 우선 산학연 기술교류 행사로서 한-이스라엘 산업협력 컨퍼런스와 신산업 기술·정보 교류회, 산업지능 컨퍼런스, 글로벌 기술협력포럼 등이 열려 다양한 국가와 산업 간 교류가 이뤄진다. 

또 대국민 참여 프로그램으로 R&D 토크콘서트와 산업융합아이디어 경진대회, R&D를 보다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도슨트 프로그램 등도 열릴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박건수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회 뉴스핌 중국포럼에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축사를 대독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중국 반도체 굴기...한국의 선택은?'이란 주제로 중국 반도체 굴기의 현황을 점검해보고 우리 반도체 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8.09.18 yooksa@newspim.com

박건수 산업정책실장은 축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 제조업을 포함한 산업전반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도전', '속도', '사람' 세 가지 방향으로 연구개발(R&D) 혁신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실패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연구개발(R&D)을 늘리고 기술이전이나 인수합병(M&A) 등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시회에 앞서 열리는 기술대상 시상식에는 우리나라 산업기술 진흥에 공헌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과 지난 1년간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제품 중 우수한 기술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된다.

유공자 22명 중에서 금탑산업훈장의 주인공은 한방화장품 브랜드 '더 히스토리 오브 후' 개발에 성공한 LG생활건강 기술연구소 이천구 부사장이 될 예정이다. 그는 차별화된 한방화장품 신기술 개발을 통해 올해 연간매출 2조원을 달성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우수기술로 선정된 삼성전자의 '차세대 프리미엄 10나노급 디(D)램 기술'과 ㈜테스의 '입체 낸드(3D NAND) 공정용 하드마스크 증착재료 및 증착장비 개발 기술'은 시상식에서 대통령상을 받을 예정이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