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태영호 “김정은, 답방-비핵화 연결하면 부담 느껴 결정 못할 것”

기사등록 : 2018-12-05 18: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일 '대한민국 안보의 빛과 그림자’ 토론회서 밝혀
"답방 연내 꼭 실현돼야, 비핵화 연결은 지양"
“金에 자유민주주의 체제 학습기회로 한정해야”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는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은 연내 꼭 실현돼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이 결단을 할 수 있도록 비핵화와 답방을 연결 짓는 것은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 전 공사는 이날 국회에서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 주최로 열린 ‘2018년 대한민국 안보의 빛과 그림자’ 토론회에서 “김 위원장 서울 답방은 그에게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학습시킬 수 있는 기회로 삼는 것에 한정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사진=태영호 전 공사 블로그]

일부 언론과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이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서울 답방을 할 것이며, 숙소로는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이 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김 위원장의 남산 서울타워 방문 가능성도 제기된다. “서울타워에서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일반 시민들의 예약을 제한한다”는 소식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청와대, 통일부 등 정부에서는 일단 말을 아끼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연내 답방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김 위원장의 답방과 관련한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태 전 공사는 이날 토론회에서 “김 위원장 답방은 꼭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환영하는 분위기가 돼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김 위원장이 답방을 한다 해도 그가 부담을 갖기 않게 비핵화와 연결 짓지는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 전 공사는 “답방을 대한민국 발전의 동력이 자유민주주의였다는 것을 김 위원장에게 보여주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서울에 오면 ‘김정은 만세’라고 외치는 것과 ‘김정은 세습통치 반대’라고 외치는 걸 동시에 볼 수 있는데, 그 것을 김 위원장이 그대로 보고 남한의 발전 동력이 서로 다른 이념을 인정하는 자유민주주의였음을 보여줘야 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이어 “답방을 비핵화와 연결해서 김 위원장에게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며 “그래야 김 위원장이 서울 답방을 결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 전 공사는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서울에 온다고 해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에 평양에 가서 성대하게 환영을 받았던 것처럼 똑같이 해주려는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