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그것이 알고싶다' 손편지와 데스노트, 부부는 왜 죽음을 선택했나

기사등록 : 2018-12-08 0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북 무주 부부 사망 사건 파헤친다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8일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30대 부부 사망 사건의 진실을 추적한다.

지난 3월 전북 무주의 한 캠핑장에서 30대 부부가 의식을 잃고 쓰러진 채 발견됐다. 경찰과 구급대원이 현장을 찾았을 때 부인은 이미 사망했고 중태에 빠진 남편은 급히 인근 병원으로 후송됐지만, 역시 사망했다. 

사망한 남편 양 씨와 아내 강 씨는 3년 전 재혼 가정을 꾸린 젊은 부부였다. 부부가 발견된 방에서는 전소된 번개탄이 발견됐고, 가족들에게 자살을 암시하는 문자를 전송한 것도 확인됐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스틸 [사진=SBS]

가족들은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에게 부부의 유서를 공개했다. 18장의 유서에는 한 사람을 향해 쏟아내는 저주가 담겨 있었다. ‘무언의 살인자’이자 ‘가정파탄자’, ‘죽어서라도 끝까지 복수할’, ‘매 순간순간이 지옥이고 잠이 든 순간마저 악몽이어야 할’ 상대로 지목된 이는 가족들에게도 익숙한 장 씨였다.

숨진 양 씨의 죽마고우인 장 씨는 지난해 4월 양 씨가 업무차 해외에 간 사이 양 씨 부인을 폭행·협박, 모텔로 데려가 성폭행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하지만 장 씨는 모든 혐의를 부인했고 법원에서는 강제에 의한 성폭행이 입증되지 않는다며 지난해 11월 강간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항소심을 준비하던 부부는 2심 공판이 시작된 지 3일 뒤 피의자를 비난하는 유서를 남기고 사망한 채 발견됐다. 부부 없이 이어진 2심에서도 장 씨는 성폭행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를 받았다.

그런데 올 10월 대법원이 2심의 무죄 판결을 파기하면서 사건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원심판결이 성폭행 피해자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았고 ‘성인지 감수성’이 결여됐다는 이유였다.

현재 폭행과 협박 혐의로 교도소에 복역 중인 장 씨는 억울함을 호소하며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과의 만남을 요청했다.

제작진은 부부의 가족과 동료, 장 씨 측 지인 등 20여 명의 사람을 만나 작년 4월 발생한 성폭행 사건의 전말을 취재했다. 아울러 성폭행 사건 판결에서 가해자와 피해자, 유죄와 무죄의 갈림길에서 재판부에 무엇이 중요하게 요구되는지도 함께 짚어봤다. 

‘그것이 알고싶다’는 매주 토요일 밤 11시5분 방송된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