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프랑스 '노란 조끼' 4차 집회…130명 부상·1000여명 연행

기사등록 : 2018-12-09 12: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프랑스 '노란 조끼' 시위대가 8일(현지시각) 프랑스 전국에서 네 번째 대규로 집회를 열고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고 9일 로이터 통신과 NHK 등 외신이 보도했다. 

프랑스 내무부 추산에 따르면 이날 모인 노란 조끼 참가자는 약 12만5000여명 가량이다. 일부 시위대는 불 붙인 돌을 던지는 등 과격행동을 보였고, 시위진압 경찰도 최루탄과 물대포를 발사하는 등 대응에 나서면서 부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현재 시위대와 경찰 측을 합쳐 총 130여명의 부상자가 나왔고, 1000여명이 구속됐다.  

[파리 로이터=뉴스핌] 김은빈 기자 = 8일(현지시각) 프랑스 노란 조끼 시위대의 네 번째 대규모 집회가 열린 가운데, 한 집회참가자가 경찰과 대치한 상황에서 프랑스의 국기를 흔들고 있다. 2018.12.08

프랑스 정부는 이날 집회에 대비해 전국에 9만명에 달하는 경찰을 투입하고 경계 태세를 최고 수준으로 올렸다. 수도 파리에선 지난 2005년 이후 처음으로 도심에 장갑차가 배치됐다. 루브르 박물관과 오페라 가르니에 공연장, 에펠탑 등 주요 관광명소도 문을 닫았다. 

통신에 따르면 일부 시위대는 차량을 향해 불붙인 돌을 던지거나, 대통령 집무실인 엘리제궁 진입을 시도하는 등 과격행동을 보였다. 프랑스 경찰은 최루탄과 물대포를 발사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노란조끼 시위는 지난달 17일 프랑스 정부의 유류세 인상 정책에 대한 반발로 시작됐다. 이후 프랑스 정부가 인상 계획을 철회하며 '백기'를 들었지만 시위대들은 부유세 부활, 서민지원 대책 마련, 마크롱 대통령 퇴진 등을 주장하는 등 요구 수준을 낮추지 않고 있다.

외신들은 이 이유로 프랑스 사회에 저임금과 삶의 질 하락, 복지·편의시설 축소, 엘리트 정치인에 대한 불만 등이 중첩됐다는 점을 지적한다. 특히 실업률의 경우 올해 7~9월 기준 9.1%인 데다, 15~24세로 대상을 좁힐 경우 실업률은 20%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크롱 대통령의 친기업적인 성향도 불만을 자극한 요인으로 지적된다. 지난해 5월 취임한 마크롱 대통령은 경제 재건을 최우선으로 삼으며 다양한 개혁을 추진했지만, 고소득자에 대한 부유세를 폐지하고 시업유치를 위한 법인세 단계적 인하를 실시하면서 '부자들의 대통령'이란 비난을 받았다. 

프랑스 정부는 수습에 나섰다. 에두아르 필리프 프랑스 총리는 이날 성명을 통해 "시위대와 대화를 하고 있다"며 "대화와 노력을 통해 국가 내 연대를 다시 바로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또 그는 "대통령이 이 대화에서 논의할 대책들을 제시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은 마크롱 대통령이 내주 초 여론을 달래기 위한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