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테슬라 머스크 CEO “SEC 존중 안해…트윗 검열 안 받는다”

기사등록 : 2018-12-10 17: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미국 전기차회사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를 존중하지 않는다고 발언해 파장이 예상된다.

머스크 CEO는 9일(현지시각) 방송된 CBS 프로그램 ‘60분’ 인터뷰에서 SEC와의 합의를 겨냥한 듯 이같이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도했다. 

지난달 머스크는 겸임해온 이사회 의장직에서 물러났다. SEC가 내건 조건 중 하나를 이행한 것이다. 앞서 증권사기 혐의로 피소된 머스크는 SEC 요구 조건을 몇가지 이행하기로 하고 고소사건에 합의했다. SEC는 최소 3년 이상 머스크가 의장직에서 물러나 있으며, 테슬라가 새로운 사외 이사를 선임하는 동시에 머스크 CEO 언행을 감독하는 체계를 갖출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날 머스크 CEO는 합의 이후에도 자신의 트위터가 사측 검열을 전혀 받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지금도 아무런 제재 없이 그의 트윗이 업로드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주식 움직임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해 트윗이 검열되는 것”이라며 “그렇지 않을 경우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수정헌법 1조와 부딪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열이 이뤄지지 않으면 트윗이 회사 주가에 영향을 미칠지 어떻게 알수 있냐는 질문에는 회사가 “실수를 좀 해봐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머스크 CEO는 또 “완벽한 사람은 없다”며 “확실히 말해두건대 나는 SEC를 존중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다만 “사법 제도를 존중하기 때문에” 합의 사항은 준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테슬라라도 SEC 합의 사항을 준수하고 있으며 오는 28일 내로 SEC가 요구한 통신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EC 논평은 즉각 확인할 수 없었다고 WSJ는 전했다.

머스크 CEO는 SEC와 합의한 이후인 지난 10월에도 트위터로 규제 당국을 '공매도 세력 강화 위원회'라고 비꼰 바 있다. 그는 당시 “공매도 강화 위원회가 놀라운 일을 하고 있다. 명칭 변경이 중요하다”고 비난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 뉴스핌]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