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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를 앞서나간 한국추상미술의 선구자 한묵 유고전 '한묵: 또 하나의 詩 질서를 위하여'

기사등록 : 2018-12-11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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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부터 내년 3월24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한묵, 기하추상의 거장이자 실험 작가
전시연계학술심포지엄은 내년 3월9일 개최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그는 작품에만 몰두했다. 시대를 앞서가신 분이다. 앞으로 새로운 세상이 올 거라고, 기차가 나오고 달나라로 향하다고, 새로운 세계가 온다고 했다. 실제로 그렇게 됐다."

시대를 앞서간 한국의 1세대 추상화가 한묵의 유고전이 서울시립미술관에서 '한묵:또 하나의 시詩 질서를 위하여'로 11일 문을 열었다.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 고 한묵의 부인 이충석 씨는 남편이자 작가인 한묵을 이렇게 이야기했다.

한묵 작가 [사진=이충석 제공]

서울시립미술관은 김구림, 윤석남, 안상수 작가에 이어 대가들에 주목하는 전시로 한묵(1914~2016, 한백유)을 꼽았다. 한묵은 한국추상회화의 선구자로 기하추상에 괄목할만한 업적을 이루며 한국 미술에 큰 족적을 남긴 작가다. 서울에서 태어나 만주와 일본에서 서양화를 배웠고 미술대 교수직을 그만두고 1961년 프랑스 파리에서 투철한 실험정신으로 독자적인 작업 활동에 매진했다. 시대를 앞서 나간 탓에, 한국에서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프랑스에서 주로 작업을 이어갔다.

103세에 한국에서 별세했고, 세상을 떠나기까지 붓을 잡았다. 

이번 전시는 2012년 이후 한묵의 대규모 전시다. 2003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올해의 작가'로 선정돼 90여 점이 공개됐고, 2012년 갤러리현대에서 40여 점의 작품이 전시된 이후 최대 규모의 개인전이다.

'한묵:또 하나의 시詩 질서를 위하여'는 작가의 작품 세계와 전 장르를 조명하며 13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이중 약 60점은 국내에서 처음 소개되거나 소개되지 않은 미발표작이다. 그중에서도 37점은 1970~90년대에 그린 드로잉이다. 단순한 습작을 넘어 선 작품 수준급에 미친다고 '한묵'전을 기획한 신성란 큐레이터는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고 한묵 작가의 아내 이충석씨가 11일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진행된 '한묵:또 하나의 시 질서를 위하여'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12.11 89hklee@newspim.com

이번 전시는 시대별로 작가의 작품 세계를 소개한다. 지리적으로 서울시대와 파리시대로 구분하고 1950년대의 구상작업부터 시공간으로 결합된 역동적 기하추상이 완성된 1990년대까지의 작업을 시기별로 분류해 작품 변화의 특징을 조명한다.

서울시대에는 구상에서 추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찾을 수 있다. 1950년대 전기에는 한국 근대사도 엿볼 수 있는데, 한국전쟁 이후 시기에 전쟁의 참상, 가족 이산, 가난에 대한 경험들이 작품에 주요한 소재로 등장한다. 1950년대 후반부터 추상의 시기로 접어든다. 주제적으로는 사회적 부조리와 사회상에 대한 개인의 감성들이 주요한 소재가 된다.

한묵, 가족, 1957, 캔버스에 유채, 99×72cm, 홍익대학교박물관 소장.아시아에서 큐비즘을 이해하고 있다고 평가받은 작품. [사진=서울시립미술관]

1961~69년까지 한묵의 파리 시대에는 대상의 형태를 버린 순수추상으로 화풍을 바꾸어 평면구성에 주력한다. 대상이 완전히 사라진 평면을 색, 선, 형태로 꾸려 자유롭게 구상하고자 했다.

1960년대 초기에는 색채구성과 형태의 분할에 몰두했고 마대의 거친 촉감이 드러나는 콜라주가 결합된 유화작업들을 함께 진행하며 색채 효과와 재료의 질감이 결합되는 작품들이 나타난다. 1960년대 후반에는 화면공간을 분석하는 놀리성을 결합시켜 수직, 대각 등의 엄격히 절제된 기하구성 작업으로 변모한다. 후반기 작업은 1980년대 후반에 완성된 역동적인 공간의 기하추상 작업의 중요한 기반이 된다.

1970년대에 들면서 작가는 시간을 담은 동적 공간을 캔버스에 구상한다. 이는 1969년 아폴로 11호의 달착륙 사건이 그에게 미친 영향이 크다. 작가는 달까지 도달한 인간의 힘을 미지세계를 정복하고자 하는 용기와 치밀한 과학으로 파악하며 인류에게 새로운 질서가 더해졌다고 언급했다. 이후 작가는 1970년대 동안 시간과 공간을 결합한 4차원 공간을 실험하면서 공간에 속도를 담아내는 새로운 공간개념을 모색한다.

1972년부터 그는 '아틀리에 17'이라는 판화공방에서 동판화 작업에 매진한다. 이때부터 수평, 수직 개념을 벗어나 화면에 구심과 원심력을 도입하기 위해 컴퍼스와 자를 사용하고 엄격하게 계산된 동적 공간구성을 시도한다. 강렬한 색채와 기하학 선이 더해저 또다른 회화 세계를 개척했다.

한묵, 상봉, 1991, 캔버스에 아크릴, 200×300cm, 개인소장 [사진=서울시립미술관]

1980년대 이후부터 한묵은 현실의 삶을 우주의 열려있는 유기적인 공간 개념으로 확장하고 이를 '미래적 공간'이라 명명했다. 이 탐구는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중반가지 지속됐다. 더불어 1980년 후반에는 구상과 추상의 구분에서 벗어나 동양적 색채와 동양사상에 근간을 둔 작업도 본격적으로 나타났다.

1980년대부터 말년까지 지속되는 작품세계는 먹과 종이 콜라주로 특징된다. 1980년대 중반에는 냅킨과 휴지와 같은 재료를 사용한 콜라주 작업이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컥과 한지, 종이 콜라주는 1990년대 후반기까지 지속돼 작가 후기 작업에 주요한 매개가 된다.

아울러 서울시립미술관은 전시와 연계해 학술심포지엄을 준비했다. '화가 한묵을 기억하며'(이지호 대전 이응로미술관), '식민지세대 화가에게 추상이란 무엇인가:이응노·한묵·김환기·유영국이 경우'(김학량 동덕여대), '1950년대 한묵의 전위인식과 모던아트협회'(김이순 홍익대), '냉전시대 한불관계 속의 재불 작가들'(전유신 고려대)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내년 3월9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서울시립미술관 세마홀에서 열린다.

전시는 내년 3월24일까지 펼쳐진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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