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뉴스핌 정책진단] 민병복 대표 "펀더멘탈 흔들리는 한국 경제, 해법과 대안 모색해야"

기사등록 : 2018-12-12 09: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펀더멘탈이 흔들리는 한국 경제의 어려운 현실을 짚어보고, 해법과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민병복 뉴스핌 대표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2018 뉴스핌 정책진단’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민 대표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경기 둔화 조짐 등으로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글로벌 경제가 침체에 빠질 조짐을 보이면서 한국 경제에 큰 위기가 닥칠 수 있다는 걱정의 목소리가 많다”고 진단했다.

이어 “정부는 경제 정책 방향 놓고 우왕좌왕하고 있고 국민들은 자신감을 잃고 있다”며 “기업들은 사업을 하려는 의욕을 잃고 한국을 떠나 베트남을 비롯해 사업하기 더 좋은 나라로 떠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민병복 뉴스핌 대표이사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 1소회의실에서 열린 2018 뉴스핌 정책진단 ‘한국경제 위기 진단과 해법은?’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18.12.12 leehs@newspim.com

특히 민 대표는 한국 경제의 현실이 녹록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국 경제의 고도성장을 이끌어온 자동차, 조선, 건설, 철강산업 등이 추락하면서 펀더멘탈이 훼손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주력 산업이 훼손되고 기업이 떠나면 일거리가 준다. 일거리가 줄면 일자리가 줄어든다”면서 “일자리 정부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문재인 정부의 생각과 정반대로 흘러가고 있는 작금의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업을 옥죄는 각종 규제와 최저임금 인상, 업종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주 52시간 근무제, 균형 잃은 소득주도성장 정책 등으로 사업하기가 더욱 어려운 나라로 변해가고 있다”며 “기업이 신나게 비즈니스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투자가 늘고 소비가 늘어나는 경제구조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홍일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오른쪽 세 번째)과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오른쪽), 민병복 뉴스핌 대표이사(오른쪽 두번째)를 비롯한 내빈들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 1소회의실에서 열린 2018 뉴스핌 정책진단 ‘한국경제 위기 진단과 해법은?’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8.12.12 leehs@newspim.com

민 대표는 이날 정책진단을 통해 이 같은 한국 경제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해법과 대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그는 “기업들은 여야로 나뉜 정치권의 불투명성을 없애주는 것을 가장 바라고 있다”면서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정책을 마련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필요하다면 뉴스핌이 여야가 같이한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진행되는 ‘2018 뉴스핌 정책진단’은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실과 함께 '한국경제 위기, 진단과 해법은?’이라는 주제를 다룬다.

한국 경제의 위기 진단과 대응 방안에 대한 양준모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의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추경호 국회의원, 김정호 카이스트 교수, 오정근 건국대학교 교수,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이 패널로 나서 고용 대란, 주력산업 위기, 미중 무역전쟁 격화, 위기극복 경제정책 방향 등을 논의한다.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