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홍남기 예방 받은 나경원 “원톱이라는데 진짜인지 우려”

기사등록 : 2018-12-13 17: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3일 한국당 지도부와 잇따라 회동
나경원 "최저임금·소득주도성장 비상대책 필요"
"탄력근로제, 국회서 논의한대로 통과돼야"
홍남기 "야당 정책위의장과 접촉 늘릴 것"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국회를 찾아 자유한국당 지도부를 잇따라 만났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홍 부총리에게 현장 목소리를 듣고 잘해주기를 간곡히 부탁한다면서도 탄력근로제 기간 연장에 대한 법안이 국회서 합의된 대로 통과돼야 한다고 은근히 압박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국회에서 나경원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를 예방,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12.13 yooksa@newspim.com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을 예방한데 이어 곧바로 나 원내대표, 정용기 정책위의장과도 회동했다.

이 자리에서 나 원내대표는 “새로 출범한 부총리호가 잘 순항해야 한다는 바람을 가져봤다. 잘 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전임 경제팀에 대해 국민들께서 (김동연 전 부총리와 장하성 정책실장의) ‘사이가 좋다 나쁘다’ ‘컨트롤타워가 어디냐’는 등의 걱정들이 많았다. ‘이번에는 원톱이라 하는데 진짜냐’는 우려가 있다는 것도 아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최근 행보와 발언에 대한 뼈 있는 말을 건넸다. 나 원내대표는 “어제 문 대통령이 고용노동부 가서 공무원들과 대화 나눴는데 그 것을 보며 실망스러웠다. 시장을 가거나 어려운 자영업자를 만났으면 좀 더 진정성 있고 좋지 않았을까 생각했다”며 “‘정말 어렵냐’는 취지의 말씀을 하셨는데 어려우신 분들이 많은데 국민들 억장 무너지는 소리가 아니었다 했다”고 꼬집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지난번 기재위서 부총리께서 최저임금 제도 개선하고 소득주도성장 부작용 속도조절을 하겠다는 취지로 말했다”며 “지금은 비상한 대책이 필요한 때고, 비상한 대책을 한다면 한국당은 적극 돕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지금 국회서 탄력근로제 기간 연장에 관한 법안이 거의 합의됐는데 대통령이 전체적인 의견을 들어보라고 해서 늦어졌다. 국회서 논의한데로 통과시켜야 하는 게 아니냐”라며 “원래 합의사항대로 이번 임시국회해서 이 부분 결론 내려야 국민들께서 안도의 숨을 내쉬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촉구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국회에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을 예방,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8.12.13 yooksa@newspim.com

홍 부총리는 우선 “어제 고용부 업무보고가 있었다. 그래서 (대통령이) 업무보고 받고 그냥 오기 그래서 실무자들과 이야기했는데 말씀하신 내용들을 대통령께서 잘 알고 계신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경제상황이, 특히 국민 생활과 밀접한 고용지표, 분배지표가 부진해 걱정 많은데 우리 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체질이 개선되도록 주력하겠다”며 “최저임금, 주 52시간 등 시장이 우려했던 부분, 속도가 빨랐던 것은 정책적으로 보완을 검토하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면서 여당을 넘어 야당 정책위의장과 정기적으로 만나 소통하며 보고하고 야당 의견도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홍 부총리는 “현장도 많이 갔다 오고 소통도 많이 하겠다 그랬는데 정책위의장과 접촉 많아야 한다”며 “여당하고만 하는 게 아니라 야당과 정기적으로 보고도 하고 반영도 하겠다”고 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에 대해 “원톱이라는 말이 좋을 수도 있지만 잘못되면 그만큼 책임이 커진다”며 “국민들이 고통스러워하는 정책을 밀어부친다면 국민과 함께 하는 ‘정책저항운동’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렇게 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