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지자체

김영춘 해수부 장관 "어촌뉴딜 300 사업 지방경제 단비 될 것"

기사등록 : 2018-12-14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수산혁신 비전 2030 수립…해양산업 도약"
"해운산업 재건 위해 내년 60척 이상 건조"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정부가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는 어촌뉴딜 300 사업이 어려운 지방경제에 단비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어촌뉴딜 300은 지역 어항과 포구를 정비하고 해양·레저시설을 확충하는 생활밀착형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이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지난 13일 오후 열린 해수부 출입 기자 간담회에서 "해수부 최대 투자는 어촌뉴딜 사업"이라며 "대규모 SOC가 대기업에게 수혜가 간다면 소규모 사업은 생활밀착형 SOC사업으로 지역 기업, 지역 사람을 쓰는 지역 투자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영춘 장관은 "지역 관광 활성화라든지 수산과 관련해 비즈니스를 하기가 용이해지는 기반 사업이기 때문에 어려움에 처한 지방 경제에 일종의 단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년 어촌뉴딜 300 사업 예산은 1720억원이다. 해수부는 내년 70개소를 지원한다. 해수부는 2020년까지 총 300개소 어촌·어항에 대해 사업을 추진한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12월13일 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해양수산부]

김영춘 장관은 어촌뉴딜과 함께 내년 해수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일은 수산 분야 혁신 비전 수립이라고 설명했다.

김영춘 장관은 "수산 자원 감소와 어촌 인구 감소, 노령화로 이대로 가면 수산업 종말이라고 할 정도로 위기 상황"이라며 "몇 달 전부터 수산 근본 혁신을 위한 비전 2030과 문재인 정부 4년 동안 실천에 옮기는 단기적인 실행 계획도 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영춘 장관은 "2019년에는 수산 혁신 장기 비전과 단기 실현을 행동에 옮기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수산에 방점을 두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아기 단계인 해양산업을 도약시키는 일도 해수부가 내년 힘을 쏟는 업무다. 해수부는 해양 수산 계통 스타트업 기업을 육성하고 기존 기업 기술 투자도 활성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에 있는 수산창업센터를 해양수산창업센터로 확대 운영한다. 내년 신규 예산으로 확보한 해양모태펀드도 활용한다.

김영춘 장관은 "우리 나라 항만 해운 산업을 제외한 나머지 해양 산업은 아직 유아기 단계"라며 "해양 산업을 본격 도약시키기 위한 기초를 만들자는 게 내년 또 하나의 목표"라고 말했다.

해운 산업 재건도 지속 추진한다. 올해 57척 지원했는데 내년 60척 이상 건조한다는 게 김영춘 장관 설명이다. 아울러 보증사업까지 포함해 2020년까지 200척 지원한다는 목표다.

김 장관은 해운 재건과 관련해 "환자 상태를 진단하고 처방을 내려서 이런 수술을 하자고 결정한 후 막 수술대에 올린 상황"이라며 "지금부터는 수술을 잘 집도하고 환자가 회복하게 만드는 치료과정이 본격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장관은 "내년 친환경 선박 건조와 친환경 설비 장차 수요 조사를 해서 다양한 해운 재건 계획을 민간과 함께 실행하겠다"고 덧붙였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