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중앙경제공작회의 앞두고 정치국회의, 안정성장 '온중구진' 견지 강조

기사등록 : 2018-12-14 15: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주 기자 = 중국은 2019년 이후에도 온중구진(穩中求進·안정 속 발전)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질적 성장과 공급측 구조개혁에 주력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2018년 중앙경제공작회의를 목전에 두고 개최한 이번 정치국 회의에서 최근의 경제 형세를 진단하고 내년도 경제 운영 방안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바이두]

중국 롄쉰(聯訊) 증권은 지난 10월 정치국 회의와 비교해 볼 때 이번 회의에서는 ‘3대 과제’(금융리스크 해소, 빈곤 퇴치, 환경오염 해결)를 특별히 강조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10월 정치국 회의에서는 디레버리징(부채 축소) 및 환경 보호와 관련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아 개혁이 다소 느슨해진 만큼 다시 3대 과제에 집중할 전망이다.  

이번 정치국 회의는 ‘6개 안정’(고용, 금융, 대외무역, 외자, 투자, 시장 전망 안정)을 강조하면서 시장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당부했다. 이와 관련, 향후 외자 개방 확대나 시장 제도 개혁이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매체 펑파이(澎湃)는 10월 정치국 회의와 마찬가지로 이번 회의에서도 부동산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보도했다. 올해 7월 정치국 회의에서 하반기 경제 정책을 논의할 때만 하더라도 시장 수급 균형과 시장 질서 정비 및 부동산 가격 상승 억제 등을 통해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꾀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과 뚜렷히 대비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장다웨이(張大偉) 중위안(中原) 부동산 수석 분석가는 “안정 위주의 부동산 정책 기조에 흔들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부동산 정책 방향에 변함이 없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을 안 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중국은 매년 경제 정책 방향과 관련해 정치국 회의를 4월, 7월, 10월, 12월 총 4차례 연다. 4월, 7월, 10월에는 지난 분기의 경제 성과를 되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이후 경제 정책 방향을 결정한다. 12월 회의에서는 앞선 회의와 다르게 내년 정책 방향에 초점을 맞춘다. 이를 좀 더 구체화하는 중앙경제공작회의가 다음 주 열릴 예정이다.

 

eunjoo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