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종합] 조선시대 클럽 이름은 '금란방'…금기 깨지고 웃음꽃 피어나는 곳

기사등록 : 2018-12-19 09: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기수, 밀주령 등 소재 18년 만에 선보이는 서울예술단 창작 희극
30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조선시대 클럽이 있다면 이런 모습일까. 은밀한 곳에서 금기를 깨며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서울예술단 신작 창작가무극 '금란방'이 개막했다.

서울예술단 권호성 예술감독은 18일 개막을 앞두고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열린 '금란방' 프레스콜에서 "부임한 지 2주 정도 됐는데, '금란방'이라는 좋은 작품을 만나게 돼 영광"이라고 작품에 대한 애정을 솔직히 드러냈다.

'금란방' 공연 장면 [사진=서울예술단]

'금란방'은 서울예술단이 2000년 '대박' 이후 18년 만에 선보이는 희극이다. 한국적 소재를 바탕으로 한 정통 코미디 극이다. 한 번 들으면 헤어날 수 없는 마성의 전기수 '이자상'과 낭독의 기술이 절실한 왕의 신하 '김윤신', 이자상을 흠모하는 철없는 딸 '매화'와 현명한 몸종 '영이', 금주단속반 '윤구연'이 얽히고설키며 펼치는 좌충우돌 코미디다.

박해림 작가는 "영조시대 때 금주령이 성행했다고 한다. 조선에서 금주령이 어디까지 규제됐을까, 그럼 어디서 음주가무를 즐겼을까 생각해봤다. 또 당시 영조가 연애소설을 즐겨 읽는다는 일화를 봤다. '윤신'이라는 직책을 만들어 밤마다 몰래 연애소설을 들었다고 하더라. 마침 전기수가 생겨나던 시점이었고, 부녀자들이 몰렸을 거란 상상을 하면서 '금란방'이란 공간을 만들고자 생각했다. 실제로 금란방은 밀주단속반의 이름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아예 역설적으로 만들었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이어 "조선시대의 금기와 현재의 금기 중 여전히 변하지 않는 것이 무엇일까를 먼저 정리했다. 당시 여자가 사회 활동을 할 수 없는 것, 여자를 사랑할 수 없는 것, 무조건 결혼해야 했던 것 등. 그 중에서도 아직 변하지 않는 금기는 무엇인가 찾아봤다. 당시의 금기가 아직도 금기인 것들이 너무 많더라"고 덧붙였다.

'금란방' 공연 장면 [사진=서울예술단]

작품은 왁자지껄한 소동 속에 허를 찔러 시대를 풍자하는 전형적인 몰리에르식의 희극을 표방한다. 이야기는 총 3개의 레이어로 이루어져 있다. 극 중 '매화 장옷'의 분실로 인해 벌어지는 해프닝을 촘촘한 갈등 구조로 이어나간다.

변정주 연출은 "몰리에르의 단막극 시리즈 '날아다니는 의사'를 참고했다. 의사 가운을 통해 소동이 일어나는데, 이 장치로 서사를 진행시키면서 나올 수 있는 웃음이 스토리텔링의 포인트다. 그 외에도 남자가 여자 역살을 하고, 사랑이란 기분을 남자를 통해 느끼거나, 무뚝뚝한 남자가 여자 연기를 하면서 사랑에 대해 알게 되는 등 코믹한 요소를 많이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금기를 깨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금란방'의 매력을 살려 공연장 또한 180도 변화했다. 블랙박스시어터의 장점을 십분 발휘, 작품 속 비밀스럽고 은밀한 금란방이 마치 미국의 '스피크이지바(Speakeasy Bar, 아는 사람만 찾아가는 비밀스러운 가게)' 같은 느낌으로 다가온다.

변정주 연출은 "금기를 뒤집으면 꼭 해야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가 너무 당연시 하는 것 중에서도 깨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또 금기가 어느 정도 위반되는 곳이 어디일까 고민하다 페스티벌이나 클럽이 떠올랐다. 조선시대 클럽이 어땠을까 상상하며 만들었다"며 "공간 전체를 금란방으로 느껴질 수있게 만들기 위해 고민했다. 무대 위에 관객도 모셨다. 공연이 진행될수록 배우와 관객의 소통이 높아질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금란방' 공연 장면 [사진=서울예술단]

뮤지컬 '라흐마니노프', '붉은 정원', '살리에르' 등의 이진욱 작곡가가 음악을 맡았으며, 금란방의 온도와 분위기를 이끌 7인조 라이브 밴드에 그룹 고래야의 김동근(대금)과 잠비나이의 김보미(해금)이 합류해 더욱 신나는 축제의 현장을 만들어냈다.

이진욱 작곡가는 "처음 입장할 때 클럽 음악같은 노래가 흐른다. 사실 '금란방'의 테마들을 가지고 만든 거다. 장르적인 금기를 벗어나 새롭게 재구성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특정 테마가 일렉트로닉에도, 국악이나 다른 부분에도 사용된다. 키워드나 장르적인 고민에서 벗어나 그냥 자유롭게 어울리면 어울리는대로 놔두려고 했다. 서양악기와 국악기가 이렇게 잘 어울리고, 클럽 음악으로도 잘 어울리는 걸 느껴줬으면 좋겠다. 정확한 장르를 꼽을 순 없지만 이렇게 만들어진 음악이 즐거움을 줬으면 한다"고 바랐다.

창작가무극 '금란방'의 매혹적인 전기수 '이자상' 역은 김건혜, 왕의 신하 '김윤신' 역은 김백현과 최정수, 그의 딸 '매화' 역은 송문선, 몸종 '영이' 역은 이혜수, '윤구연'은 김용한과 강상준, '마담' 역은 고미경이 맡는다. 오는 30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공연된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