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테슬라 관세인하 걱정 NO, '중국판 테슬라' 웨이라이 판매 쌩쌩

기사등록 : 2018-12-19 10: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 활황에 신흥전기차 웨이라이 실적 호조

[서울=뉴스핌] 이동현기자= ‘중국판 테슬라’로 불리는 신흥 전기차 업체 웨이라이 자동차(蔚来汽车)가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 활황에 힘입어 예상을 뛰어넘는 좋은 성적을 내고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11월 웨이라이 자동차의 판매량은 각각 2059대, 3349대를 기록했다. 현재까지 누적판매량이 8000여대를 넘어서면서, 판매 실적은 순항을 지속하고 있다. 당초 목표치였던 연간 1만대 판매도 무난하게 달성할 것이란 분석이다.

같은 기간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규모는 전년동기 대비 57.8% 증가, 12만 8928만대를 기록했다. BYD, 베이징신에너지차(北汽新能源)등 ‘토종 메이커’가 판매 상위권을 석권했다. 반면 테슬라의 중국내 판매량은 지난 10월 기준 70% 급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웨이라이 자동차가 최근 출시한 보급형 전기차 ES6[사진=바이두]

토종 신에너지차 분야가 워낙 빠른 성장세를 보임에 따라 최근 중국 당국이 무역협상 양보차원에서 테슬라 등 미국차에 대해 추가 보복관세 부과를 보류하기로 한 조치도 시장에 별다른 악재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웨이라이 등 토종 전기차의 판매 호조로 인해 테슬라 등 미국차에 대한 보복관세 철회 조치도 시장 흐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 2014년에 설립된 웨이라이는 중국 최대 IT 기업 텐센트로부터 대규모 자금을 유치하며 전기차 유니콘으로서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웨이라이는 중국 시장의 ‘테슬라 대항마'로 불릴만큼 탄탄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성장 잠재력이 유망한 미래 자동차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지난 2017년 웨이라이는 첫 양산모델인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S8을 45만 위안(약 7천만원)대에 내놓으면서 전기차 시장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 또 최근 두번째 전기차 모델인 ES6를 선보이며 신차 흥행 몰이를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웨이라이의 주가도 순항을 지속하고 있다. 10월 뉴욕 거래소에 상장 된 후 이 업체의 주가(지난 14일 기준)는 23% 상승했다.

샤오펑 자동차의 G3[사진=바이두]

한편 웨이라이의 라이벌로 불려온 샤오펑(小鹏) 자동차도 지난 12일 전기차 모델 G3를 출시하며 신에너지차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 업체의 신차 G3의 판매가는 정부 보조금을 적용할 경우 13만위안(약 2000만원)까지 떨어져 가성비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