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동산

[3기 신도시] 김현미 장관 "광역환승센터, 경기도 M버스 무한 허용" [Q&A]

기사등록 : 2018-12-19 12: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향후 서울 인근에 조성될 광역환승센터에 운행하는 경기도 M버스는 무제한으로 노선이 배정될 예정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브리핑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정부청사에서 수도권 3기 신도시 입지와 2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2018.12.19 pangbin@newspim.com

다음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의 일문일답이다. 

Q. 서울시 같은 경우 경기도의 버스를 서울의 주요 업무지구가 있는 도심권으로 진입하는 것을 막고 있는데 이에 대한 플랜은?

A. (김현미 국토부 장관) 국토부가 서울시와 오랫동안 논의를 진행했다. 서울 주변으로 여러 개의 환승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그래서 경기도지역에 있는 M버스가 환승센터까지 오면 또 환승센터에서 서울의 버스로 바꿔 타 직장으로 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그래서 경기도에서 환승센터까지의 M버스는 무제한으로 허가를 해줄 생각이다. 곧 출범하게 될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이런 일들을 맡아서 하게 될 것이다.

A. (박원순 서울시장) 기본적으로 앞으로의 미래 교통의 중심은 도시철도가 돼야 된다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기후변화나 미세먼지에 대한 본질적 대응은 도시철도로 커버가 돼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에서 오늘 발표한 광역교통 대책의 핵심으로 이 철도 연결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환승센터는 여전히 필요하다고는 생각한다. 많은 도시들에서 광화문이라든지 서울역이라든지 들어오면 좋긴 하지만 그게 여러 가지 교통체증, 또는 미세먼지 유발이라든지 이런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환승센터가 그걸 해결할 수 있는 길이다.

Q. 자족도시를 만든다면서 서울과 출퇴근 시간은 30분 교통망 한다는 것은 조금 상충되는 게 아닌지, 베드타운으로 전락하는 문제가 있는 거 아닌가.

A. (김현미 국토부 장관) 자족도시를 만든다고 해서 모든 시민들이 그 지역 안에서 일자리를 다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지금 서울에 살고 있는 분들도 상당수가 이런 도시들을 만들면 이동해 가실 분들이 있다. 그분들의 원활한 교통 편의도 중요한 정책적 과제이기 때문에 그 부분도 추진하고 있다.

A. (박남춘 인천시장) 인천에도 투자 유치를 해보면 외국 자본들이 들어올 때 서울 접근성을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판단한다. 송도 같은 경우 비교적 외자 유치가 잘 되는 편인데도 항상 서울접근성에 대한 불평을 이야기 한다. 또 테크노벨리라고 하는 유망기업들이 유치되기 위해서는 서울 접근성이 굉장히 중요한 요소다.

 

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