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피플

[롯데인사] 부침 많던 롯데면세점, 선장 바꿔 상장 재추진

기사등록 : 2018-12-19 15: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갑 대홍기획 대표, 롯데면세점 신임 대표로 내정
장선욱 전 롯데면세점 대표 퇴임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가 임기 2년 만에 대표직에서 물러난다. 장 대표를 대신해 이갑 대홍기획 대표가 롯데면세점을 이끈다. 

장 대표는 월드타워점 수성 실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한 이홍균 전 대표와 마찬가지로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퇴진하게 됐다. 1986년 호텔롯데 총무부에 입사해 33년간 근무한 장 대표는 퇴임해 롯데를 떠나게 됐다.

임기 내내 중국의 사드 보복과 인허가 특혜 논란으로 부침을 겪는 와중에 고군분투 했지만, 그룹 입장에서 호텔롯데 상장이 급선무인 만큼 ‘새 술은 새 부대에 담겠다’는 취지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19일 호텔롯데는 이날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임원인사를 확정했다.

2016년부터 호텔롯데 면세점부문 대표이사를 지낸 장 대표의 임기는 2020년 3월까지였다. 이번 인사 교체에는 호텔롯데 상장의 핵심 역할을 해야 할 롯데면세점의 시장점유율 하락 등 복합적 요소가 작용했다.

특히 롯데면세점은 최근 일 년새 국내에서 이뤄진 면세점 특허심사에서 3차례 탈락하며 업계 1위 사업자의 자존심을 구겼다.

지난해 12월 제주공항면세점 입찰은 신라면세점에 밀려 고배를 마셨고, 자진철수 이후 재도전에 나선 인천공항 T1 입찰전에서는 일찌감치 떨어지며 신세계면세점에게 사업권을 내줬다.

지난달 진행된 김포공항 출국장 입찰경쟁에서도 신라면세점과 마지막까지 맞붙었지만 결국 패했다. 장 대표는 제주공항과 인천공항 입찰을 위해 직접 PT에 나섰지만 결과가 좋지 못했다.

롯데면세점이 잇단 고배로 놓친 매출 규모만 1조원에 육박한다. 이로 인해 지난해 42%에 달하던 시장 점유율은 올해 35%대로 떨어졌다. 2위 업체인 신라와의 격차도 6%포인트 안팎으로 좁혀지며 독주 체제에 균열이 커졌다.

이갑 호텔롯데 면세점부문 신임대표[사진=롯데지주]

세계 2위 면세사업자인 롯데면세점을 ‘서비스업의 삼성전자로 키우겠다’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호언이 무색한 성적표다.

다만 실적 측면에선 사드에 따른 대외 변수 속에 나름 선방했다는 평이다. 최근 몇 년간 영업이익이 3000억원 수준이던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25억원으로 급감했다. 중국의 사드 보복에 나서며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크게 감소한 탓이다.

그러나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 올해에는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228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550% 증가했다. 인천공항 임대료 절감효과와 안정적인 위기관리 능력을 통해 사드 이전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도 지난해 1.0%에서 올해 5.7%로 끌어올렸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4조15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증가했다. 지난 6월부터 시작한 브랜드 광고 캠페인인 ‘냠’ 캠페인도 국내점의 마케팅 강화에 일조했다.

사드 타격이 어느 정도 수습되면서, 신 회장은 그룹의 숙원인 호텔롯데 상장을 추진하기 위해 이갑 신임대표 체제를 택했다.

지난 2016년부터 장선욱 대표를 대신해 대홍기획을 이끌어온 이갑 대표는 꾸준히 광고수주를 높이며 실적을 향상시켰다. 이 신임대표는 장 대표와 마찬가지로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 출신인 데다, 고려대학교 선후배 사이다.

특히 1987년 롯데백화점 식품부에 입사한 뒤 마케팅부문장을 거쳐 2013년부터 롯데정책본부 운영실 운영2팀장을 맡아 마케팅부문에 밝다는 평이다.

이 신임대표는 정책본부와 대홍기획에서 쌓은 경험을 기반으로 호텔롯데 상장을 위한 롯데면세점의 사업 안정화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면세점은 호텔롯데의 주력 사업부문이다. 올해(1~3분기) 기준 호텔롯데 전체 매출총이익에서 87.6%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크다. 무엇보다 신 회장의 지배구조 개편의 핵심인 한국 롯데의 지배력 강화를 위해서는 중간지주사 역할을 하는 호텔롯데 상장이 필수적이다.

롯데는 호텔롯데의 기업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린 후 상장하겠다는 방침이다. 결국 롯데면세점의 실적 개선과 시장 점유율 회복이 급선무다. 내년 3월 임기 만료 예정이었던 김정환 호텔롯데 대표를 연임시키는 대신, 면세점부문 수장만 교체한 것도 이 때문이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국내외 사업에서 꾸준히 실적을 개선해온 만큼 이번 인사는 세대교체에 따른 결정”며 “이갑 신임대표가 대홍기획에서 꾸준한 성과를 보여 온 만큼, 면세사업 성장을 위한 적임자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