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삼성·LG 내년 가전 트렌드, 'CES2019'서 엿본다

기사등록 : 2018-12-19 15: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삼성, 최신 기술 적용한 프리미엄 8K·마이크로LED TV 총출동
LG, 진일보한 AI '씽큐' 앞세워 로봇·이색가전 등 전시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2019가 3주 앞으로 다가왔다. 내년에는 본격화될 5G이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화두로 떠오르면서 이를 바탕으로 고도화되는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관련 제품들이 전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내년 1월 8일(현지시간)부터 11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2019를 앞두고 신기술을 업데이트 한 최신 가전제품 전시 준비를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가 영국에 마련한 QLED 8K 체험존 모습. [사진=삼성전자]


◆ 삼성전자, '프리미엄 TV' 라인업 총출동

삼성전자는 선두에 나선 프리미엄TV를 필두로 전시부스를 꾸밀 것으로 보인다. 우선 올해 주력한 QLED TV에서 진화된 8K QLED 90인치 TV가 소개될 가능성이 높다.

QLED 디스플레이를 처음으로 탑재한 미술작품 디자인의 '더 프레임 TV', 가구 디자이너 합작으로 만든 '셰리프 TV'도 첫 선을 보인다. 

올 초 CES2018에서 기업전용(B2B)로 선보인 마이크로LED TV '더 월'을 소비자용(B2C)에 맞게 조정한 '더 월 럭셔리'도 등장한다. 주목할 점은 더 월의 두께(80mm)보다 절반 이상 얇은 30mm 수준으로 만들어 졌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이를 필두로 초프리미엄 TV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CES2019 혁신상을 받은 패밀리허브 냉장고, 세탁기 등과 함께 홈IoT로 연결된 가전제품으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올해 2020년까지 모든 제품에 AI 비서 빅스비를 탑재하고, 진화한 홈IoT 서비스를 실현하겠다고 밝힌 만큼 CES에서 삼성전자는 이에 대한 가전 사업의 청사진을 보여줄 전망이다. 

또한 스마트폰 갤럭시노트9를 통해 각종 가전이 연동되는 모습도 보여줄 예정이다. 

반도체 사업부문에서도 전시에 참가한다. 메모리사업부에서는 소비자형 SSD제품과 최신 D램, 낸드를 칩 형태로 선보일 계획이다. 

CES에는 글로벌 가전, IT, 전장 관련 기업들이 대거 참석하는 만큼  김기남 부회장과 김현석 사장, 고동진 사장이 모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가 2017 CES에서 공개한 다양한 버전의 클로이 홈봇 [사진=LG전자 공식 블로그]

◆ LG전자, AI '씽큐' 중심으로 신사업 전진 배치

LG전자는 '더 나은 삶'을 주제로 AI 플랫폼인 '씽큐'의 진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전시공간을 채울 계획이다. 기존 인공지능이 음성인식으로 제품을 제어하는 수준이었다면 '씽큐'는 제품이 사용자를 이해해 능동적으로 솔루션을 제안할 수 있는 서비스다.

내년 출시할 8K 올레드 TV와 49인치 크기에 32대9비율을 적용한 모니터 '울트라와이드', 17인치 노트북 중 전세계에서 가장 가벼운(1340g) '그램'을 선보인다. 일각에서는 화면이 둘둘 말리는 '롤러블 TV'를 선보일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LG전자는 아이디어 상품으로 캡슐 수제 맥주 제조기 '홈브루', 자동 세척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 빌트인 오븐'을 선보이며 내년 이색 가전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미래 사업으로 추진 중인 로봇 관련 전시도 진행한다. LG전자는 최근 정기인사에서 여러 조직에 분산돼 있던 로봇 관련 조직과 인력을 통합, CEO 직속 기구로 '로봇사업센터'를 신설했다.

올해에는 입는 로봇 '수트봇'과 안내·청소·잔디깎이·서빙·홈·포터·카트 로봇 등을 선보였다면 내년 CES에서는 이보다 업그레이드 된 수준의 로봇을 전시할 예정이다.

로봇과 함께 미래 먹거리로 진행 중인 전장 사업 부문에서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LG전자는 이스라엘 스타트업 '오디오버스트'와 협력으로 AI 기술과 차량용인포테인먼트가 결합된 새로운 서비스 출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전시에 앞서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박일평 사장은 개막 하루 전인 7일 기조연설자로 나서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을 주제로 발표한다. 박 사장은 인공지능의 진화가 미래의 삶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주는지에 대해 소개하며 LG전자가 이번 전시의 화두로 내놓은 인공지능에 대해 설명한다. 

CES에는 조성진 부회장을 필두로 모바일과 TV 사업을 담당하는 권봉석 사장, 가전 사업 담당인 송대현 사장이 참석해 각 글로벌 사업자들의 전시부스를 돌아볼 예정이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CES에서는 한 해 가전의 트렌드와 최신 기술을 엿볼 수 있는 자리"라며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내년 선보일 가전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