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윗선 지시? 특진시킬 능력 없고 의사도 없었다"

기사등록 : 2018-12-19 16: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태우 연일 폭로 "도저히 이해 안가는 행동"
"회식 자리에서 있었던 일, 왜 그렇게 말하나"
"가상화폐 피해 방지에 집중해 있던 상황"
"공항철도 조사도 정상적인 프로세스라면 문제없던 것"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연일 폭로전을 펼치고 있는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의 직속상사였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민간인 사찰 의혹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윗선의 지시 여부에 대해 "나는 그 사람을 일 계급 특진시켜줄 능력도 없고, 위치에 있지도 않고, 의사도 없었다"고 부인했다.

박 비서관은 19일 뉴스핌과의 전화 통화에서 "나는 당시 가상화폐 정책을 수립하면서 가상화폐 거래소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이를 발견해서 피해를 줄일지에 신경이 집중돼 있었다"며 "회식 자리에서 다 같이 잘해보자고 한 이야기일 것"이라고 말했다.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사진=박형철 비서관 페이스북]

박 비서관은 "술을 먹는 자리에서 있었던 일을 그렇게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 도저히 이해가 안간다"며 "나는 그 사람을 일 계급 특진시켜줄 능력도 없고, 직책에 있지도 않으며, 의사도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태우 수사관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지난해 12월 비트코인 광풍이 불 당시 이를 잠재우기 위해 (주로 민간인인) 참여정부 출신 인사들이나 암호화폐 관련자들에 대해 조사를 해서 보고서를 올리라고 했다"고 말했다. 김 수사관은 박 비서관이 회식자리에서 직접 "'(조국)수석님 지시다. 수석님이 1계급 특진을 해준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지시 받은 직원이 우리 소관 아니라면 끝났을 일, 김태우 뭉개다가 이제 와 주장"

박 비서관은 이인걸 특감반장이 지시한 민간기업 공항철도 관련 조사에 대해서도 "정상적인 프로세스라면 문제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김 수사관은 이인걸 특감반장이 공항철도 관련 지시와 함께 넘겨준 '공항철도 비리(생활적폐) 관련'이라는 제목의 문건 첫 머리에 '민간이 건설 자본을 대고 소유권을 보유한다' 등의 구절이 있어 민간 기업임을 몰랐을 리 없다고 주장했다.

박 비서관은 "범죄 첩보 등은 각 비서관실에서 오기도 하고, 이런 저런 경로로 오기도 한다"며 "저는 문건을 주고 보고를 받으면 되는 입장이기 때문에 문건을 다 읽어볼 필요가 없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비서관은 "(지시를 받은 직원이) 검토해서 우리 소관이 아니라고 하면 끝나는 것"이라며 "10월 17일에 같은 첩보가 있어 이인걸 특감반장이 다른 직원에게 줬는데, 아니라고 하니 바로 대검으로 넘어갔다. 이것이 전형적으로 잘된 프로세스"라고 말했다.

박 비서관은 "김태우 건도 '우리 소관이 아니다'고 이인걸 특감반장에게 이야기했다면 그 프로세스대로 갔을 것"이라며 "그런데 김태우 직원이 뭉개고 있다가 이제 와서 그런 주장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비서관은 1년 6개월 이상 함께 일을 했던 김태우 수사관이 연일 폭로를 이어가는 이유에 대해서는 "저로서는 도저히 이해가 안 가는 행동"이라고 했다.

김태우 수사관 논란 주요 발언

◆ "김태우 첩보 하나도 갖고있지 않다. 특감반원들 나가면서 자료 파기"

박 비서관은 김태우 수사관이 올린 첩보들이 청와대 안에 남아있지 않은 이유는 특감반원 전원의 원대복귀 때문이라고 했다.

박 비서관은 "특감반원이 메일 등을 통해 첩보 파일을 올리면 데스크가 이를 수정한다. 나는 다 고친 상태에서 하드카피로만 보고를 받는다"며 "이 사람들이 갖고 있던 것은 나가면서 자료가 파기됐고, 컴퓨터도 초기화됐고, 청와대 메일 계정도 다 파기돼서 없다"고 해명했다.

박 비서관은 "원래 청와대에서는 직원이 나가면 (보안상) 다 그렇게 한다"며 "지금 갖고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