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기업·교수·언론·정치인까지 사찰"

기사등록 : 2018-12-19 19: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태우 수사관이 작성한 사찰 보고서 목록 찍은 사진 의총서 공개
"수사 및 해명 미진하면 특검 및 국정조사 검토할 수밖에 없어"
김도읍 "유재수·이강래·우윤근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할 것"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민간기업과 대학교수, 언론 및 정치인들에 대한 사찰이 있었다는 제보를 공개했다.

자유한국당은 19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같은 의혹을 폭로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김태우 수사관이 특감반 활동 당시 컴퓨터에 작성했던 보고서 목록을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자유한국당이 19일 김태우 수사관이 특감반 활동 당시 작성한 보고서 목록을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2018.12.19 [사진=자유한국당]

당지 자료 목록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 비상임이사 송창달, 홍준표 대선자금 모금 시도 △주 러시아 대사 내정자 우윤근 국회사무총장 금품수수 관련 동향 △전 기재부장관 최경환 비위 관련 첩보성 동향 △고건 전 총리 장남 고진, 비트코인 관련 사업 활동 중 △조선일보, 민주당 유동수 의원 재판 거래 혐의 취재 중 △진보교수 전성인, 사감으로 VIP비난 △MB정부 방통위, 황금주파수 경매 관련 SK측에 8천억원 특혜 제공 등의 파일이 있었다.

나 원내대표는 "이는 김태우 수사관이 작성한 첩보 보고서"라면서 "정치보복을 위한 것이 아니면 작성될 이유가 없는 것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리스트만 보면 민간인 사찰을 마구잡이로 한 것 같다. 청와대가 이 부분에 대해 명확히 답을 해야 할 때"라며 "우리도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 조직적 비리와 은폐 의혹이 있는 권력형 사건에 대해 DNA를 운운하면서 오만한 태도로 일관하는 청와대에 대해 명백하게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여당도 이리저리 청와대를 감싸려 하지 말고 빨리 운영위를 소집해 진실을 밝히자고 요구해야 한다"면서 "또 검찰이 청와대의 직무유기와 직권남용을 수사하지 않고 김태우 수사관에 대해 칼을 휘두르려 하면 우리는 특검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2.19 kilroy023@newspim.com

그러면서 "만약 청와대에 대한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수사 및 해명이 미진하면 국회 차원에서 국정조사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성 없는 오만은 부패의 시작이고 추락의 시작"이라면서 "오늘은 문재인 정권의 지지율이 긍정보다 부정이 높아진 날이다. 청와대는 더 이상 진실을 숨기려 하지 말고 명확히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은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과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에 대해서도 직무유기로 고발하기로 했다.

김도읍 단장은 "현재 저희가 확인하고 있는 것이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으로 있는 유재수 부시장의 행적이 저희들 상식으로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서 "지난해 8월 금융위 핵심보직인 금융정책국장으로 보임한 뒤 12월에 보직을 내려놓고 장기 휴가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그는 "작년 11월을 전후로 특감반에서 감찰했는데 비위사실이 없었다고 한다. 과연 비위사실이 없는데 금융위 핵심자리인 금융정책국장을 내려놓을 이유가 있냐"라며 "제보가 몇 개 들어왔는데 확인되는대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재수 부산 경제부시장은 노무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다. 사실상 근접수행하는 문고리 권력인 만큼 문재인 대통령도 유재수 부시장에 대해서는 각별히 챙기고 있지 않나 하는 의혹을 받을 것"이라며 "이에 유재수, 이강래, 우윤근은 저희가 직무유기로 고발 내용에 포함시키고자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2.19 kilroy023@newspim.com

한편 이날 의총에서는 차기 당 지도체제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김상훈 비상대책위원회 정당개혁위원회 위원은 "국회의원과 원외당협위원장, 광역기초단체장, 광역의원 출마자 109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4%가 집단지도체제에 동의했다. 이 중 46%는 적극적 동의, 21%는 대체로 동의했다"면서 "다만 집단지도체제를 했을 때 대표와 최고위원 간의 불협화음이 이어지는 전례가 있었기에 집단지도체제 하에서 대표가 주도적으로 의사결정권을 가져가는 혼합형 집단지도체제를 대안으로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이같은 대안을 바탕으로 오는 26일 다시 한번 의원총회를 열고 논의할 예정이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