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연준 지켜본 전문가들 "美 국채 랠리 시작될 것" - 블룸버그

기사등록 : 2018-12-20 11: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19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를 지켜본 전문가들이 미국 국채 시장의 랠리가 시작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연준은 18일부터 시작된 FOMC 회의를 마치고 연방기금금리 목표범위를 예상대로 2.25~2.50%로 25bp(1bp=0.01%포인트) 인상하고, 점도표를 통해 내년 금리 인상 횟수 전망을 당초 3회에서 2회로 하향했다. 내년 미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내렸다.

연준의 발표 이후 미국 증시 주요 지수는 1.5~2% 급락했다. 당초 기대했던 '비둘기적 금리 인상'보다는 덜했다는 이유에서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통화 정책을 경제 지표에 따라 운영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성명에서의 '점진적 인상' 문구 유지는 현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시장 참가자들은 해석했다.

증시를 따라 미 국채 금리도 하락했다. 이날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한때 2.75%로 지난 4월 4일 이후 최저치로 내렸다. 2년물 금리는 장중 2.62%까지 하락하며 지난 8월 24일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국채 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인다.

다음은 블룸버그가 정리한 펀드 매니저와 전략가들의 FOMC 이후 논평이다. 전문가들은 미 국채 가격 상승 전망과 더불어 이날 증시 급락은 경기 침체 가능성이 더 커졌다는 점을 신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찰스슈왑, 제프리 클레인 탑 최고투자전략가

"주식 시장은 경기 침체의 위험이 커졌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내년 3월까지로 정해진 미중 무역분쟁의 (한시적인) 해결책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에 대한 해결책이 나왔더라도 이것들이 상황을 호전시키기에 충분했다고 말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올해 (금융 시장의) 커다란 움직임은 연준 정책과 연관돼 있으며 이런 움직임은 금융 여건에 초점을 둔 것이다. 연준은 2019년 시장 전반과 경제 방향에서 열쇠를 쥐고 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가 이미 3.25% 부근에서 고점을 쳤다고 생각해 보유 채권 듀레이션을 늘렸다. 장기 금리는 계속 내려가고 있고, 2019년에도 이같은 상황이 이어질지도 모른다"

◆ 블랙록, 제프리 로젠버그 수석채권전략가

"이날 시장의 반응은 연준이 금융여건 긴축이라는 측면에서 충분히 대응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우려한 것이다", "그들(시장)은 실망했으며 그들은 연준이 시장 전반에 걸친 부정적 기류를 차단할 기회를 놓쳤다고 우려하고 있다"

◆ 안타레스캐피털, 타노 펠로시 포트폴리오매니저

"연준은 정책 실수를 범할 위험이 있다. 연준은 실물 경제에 집중하고 있지만, 그들이 보는 지표 대부분은 후행적인 경향이 있다. 실업률과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그 예다. 하지만 하이일드 스프레드와 일드커브를 선행 지표로 봤을 때 이 지표들은 침체를 신호하고 있다", "우리는 미 국채 금리가 고점을 쳤다고 생각한다"

"2019년에 있을 불확실성을 생각하면, 위험 자산 시장에서 매수 포지션을 취하기에는 아직 성급하다. 지난 수 년간 인기를 끌었던 캐리 트레이드가 앞으로 계속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긴다"

◆ 구겐하임, 스콧 미너드 글로벌 최고투자책임자

"(연준의) 모든 코멘트 뉘앙스가 앞으로 긴축을 유지할 것이라는 점을 말해주고 있다", "수익률 곡선의 평탄화는 연준의 통화 정책이 제한적으로 되고 있으며 경제 부양을 위한 시스템 내 준비금이 충분치 않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사진=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