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2018영화결산①] 쌍천만·여풍·반전흥행, 충무로 빛낸 최고의 순간들

기사등록 : 2018-12-21 17: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과 함께' 흥행에 손예진·김혜수·한지민 등 여풍 거셌다
'보헤미안 랩소디', '서치', '완벽한 타인' 등 반전 흥행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2018년 영화계는 다사다난했다. 충무로에서 상상할 수 없었던 한국형 블록버스터의 프렌차이즈 가능성을 확인했고 여성 배우들의 활약도 유난히 두드러졌다. 반면 한국 영화계를 이끌던 거장들을 추악한 민낯을 봤고 큰 별을 잃었다. 연말을 맞아 2018년 영화계를 빛내고 또 울렸던 일들을 짚어봤다.

영화 '신과 함께' 시리즈 포스터 [사진=롯데엔터테인먼트]

◆ BEST1. ‘신과 함께’, 쌍천만 영화 등극…한국영화 새 지평 열다

올해 충무로의 가장 큰 경사는 김용화 감독이 연출한 ‘신과 함께’ 시리즈의 쌍천만 돌파였다. 지난해 연말 개봉한 ‘신과함께-죄와 벌’은 화려한 VFX(Visual FX, 특수효과) 기술, 남녀노소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주제, 배우들의 열연, 동명 원작의 인기 등에 힘입어 올해 첫 ‘천만 영화’(누적관객수 1441만명)에 등극했다. 대만과 홍콩 등 해외 시장에서도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이 같은 흐름은 여름 개봉한 ‘신과함께-인과 연’까지 이어졌다. ‘신과함께’ 두 번째 이야기에서는 환생이 약속된 마지막 49번째 재판을 앞둔 저승 삼차사가 그들의 1000년 전 과거를 기억하는 성주신을 만나 이승과 저승, 과거를 넘나들며 잃어버린 비밀의 연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1편의 인기를 발판 삼아 ‘신과함께-인과 연’는 1227만명의 관객을 동원, 2018 개봉작 흥행 1위에 등극했다. 이로써 ‘신과 함께’는 한국영화 사상 최초로 시리즈 두 편 모두 ‘천만 영화’에 이름을 올리며 한국형 블록버스터 프렌차이즈물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배우 손예진(왼쪽부터), 김혜수, 한지민, 김다미 [사진=뉴스핌DB]

◆ BEST2. 손예진·김혜수·한지민·김다미 등…충무로에 분 여풍(女風)

2018년은 여배우들의 활약이 두드러진 해이기도 했다. 여배우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영화들이 화제성은 물론, 흥행에도 성공하며 “여배우는 설 곳이 없다”던 충무로의 판도를 바꿨다. 

손예진과 김혜수는 언제나처럼 올해도 충무로 대표 여배우로 후배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줬다. 손예진은 ‘지금 만나러 갑니다’, ‘협상’으로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과시했고, 김혜수는 ‘국가부도의 날’을 통해 안정적인 연기와 남다른 카리스마를 보여줬다. 김혜수의 호연 속에 ‘국가부도의 날’은 손익분기점(260만명)을 가뿐히 넘겼다. 

유난히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준 이는 한지민이다. 한지민은 원톱 주연으로 나선 ‘미쓰백’으로 아시아스타어워즈 마리끌레르상, 런던동아시아영화제,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청룡영화상, 올해의 여성영화인상 각종 시상식 여우주연상 트로피를 휩쓸었다. 개봉 당시만 해도 흥행을 쉽게 점칠 수 없었던 영화는 사회적 메시지, 배우들의 열연 등으로 ‘쓰백러’라 불리는 마니아층까지 형성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이외에도 ‘마녀’로 각종 신인 여우상을 품에 안은 김다미를 비롯해 ‘리틀포레스트’와 ‘1987’ 김태리, ‘버닝’ 전종서, ‘허스토리’ 김희애, ‘박화영’ 김가희, ‘너의 결혼식’ 박보영, ‘죄 많은 소녀’ 전여빈, ‘영주’ 김향기, ‘도어락’ 공효진 등 여배우들이 다양한 장르의 영화에서 활약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왼쪽부터), '서치', '완벽한 타인', '곤지암' 포스터 [사진=이십세기폭스코리아·소니픽쳐스·롯데엔터테인먼트·쇼박스]

◆ BEST3. 입소문이 가장 큰 힘…‘보헤미안 랩소디’, ‘서치’ 등 반전 흥행

올해 영화계를 이야기하면서 ‘보헤미안 랩소디’를 빼놓을 수는 없다. 밴드 퀸과 프레디 머큐리의 삶과 음악을 다룬 ‘보헤미안 랩소디’는 비수기인 10월 마지막 주에 개봉, 모두의 예상을 깨고 약 두 달간 박스오피스 상위권에 랭크됐다. 영화는 국내 역대 음악영화 중 최고 흥행작에 등극한 것은 물론, 800만 관객을 모으며 퀸의 본고장 영국을 뛰어넘는 수익을 올렸다.

반전 흥행은 8월 개봉한 아니시 차간티 감독의 ‘서치’에서도 일어났다. ‘서치’는 긴장감 넘치는 서사, 컴퓨터 화면과 폐쇄회로(CC)TV, 휴대폰 화면으로만 이어지는 신선한 전개 방식, 배우들의 열연 등으로 입소문을 타며 개봉 5일 만에 역주행을 시작, 누적관객수 294만명을 기록했다. 예상치 못한 국내 흥행에 배급사 소니픽쳐스에서 뒤늦게 주연 배우 존 조의 내한을 추진하는 이색 풍경이 펼쳐지기도 했다. 

국내 영화 중에도 반전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 있다. 식탁이란 한정된 공간에서 커플들이 휴대폰 내용을 공유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완벽한 타인’은 손익분기점(180만명) 3배에 달하는 526만명의 관객을 모으며 올해 개봉한 한국영화 흥행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보다 앞선 3월 개봉한 ‘곤지암’ 또한 ‘체험 스릴러’라는 신선한 장르를 내세우며 손익분기점(60만명) 4배에 달하는 267만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2018영화결산②] 기사로 이어집니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