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전망] '셧다운 장기화' 우려…'산타랠리' 기대감도 실종

기사등록 : 2018-12-23 11: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이번주 뉴욕 증시는 글로벌 경기 둔화와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 정지) 장기화 우려 속에 하락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전문 매체 CNBC와 배런스에 따르면 지난주 뉴욕 증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와 연방정부 셧다운을 둘러싼 불확실성,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가 악재로 작용하며 하락했다.

뉴욕 증시 3대 지수 1년 추이 [사진=배런스]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주 대비 6.87% 하락한 2만2445.37포인트에 마감됐다. 스탠다드앤푸어스(S&P) 500지수는 전주 대비 7.05% 내린 2416.62포인트로 장을 마쳤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는 전주 대비 8.36% 내린 6332.99포인트로 한 주를 마쳤다.

나스닥지수는 지난 8월의 고점 대비 22%나 하락하며, 뉴욕 증시의 3대 주요 지수 가운데 가장 먼저 약세장에 진입했다.

나스닥지수는 또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최대 주간 낙폭을 기록했다.

다우존스지수와 S&P 지수도 고점 대비 각각 16%, 18% 하락해 약세장 진입을 앞둔 상태다. 배런스는 올해가 끝나기 전 다우존스지수와 S&P 500지수가 약세장에 들어선다 해도 아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 연준은 지난 18~19일(현지시간) 진행된 FOMC 정례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2.25~2.50%로 25bp(1bp=0.01%포인트) 인상했다.

올해 들어 네 번째 기준금리 인상이다. 연준은 2019년에 기준금리를 두 번 인상할 것을 시사했다. 이는 기존에 예측한 세 번에서 하향 조정한 것이다.

연준은 또 올해와 내년 미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예상치를 하향 조정했다. CNBC는 기준금리 인상 횟수 전망치를 포함한 연준의 발표 이후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면서 매도세가 촉발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준의 통화정책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우려와 대차대조표 축소 방침을 유지하겠다고 밝힌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이 투자자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고 전했다. 

지난 21일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경제 상황에 따라 연준이 통화정책을 재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윌리엄스 총재의 시장 달래기 발언에 주식시장은 잠시 랠리를 이어가기도 했지만, 투심을 달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연방정부 '셧다운 장기화'를 둘러싼 불확실성도 시장에 산재하고 있다. 국경 장벽 건설 예산을 둘러싼 갈등으로 상원에서 예산안 처리가 불발되며, 22일 0시(한국시간 22일 오후 2시)를 기준으로 연방정부는 셧다운에 들어갔다.

하원에서 승인된 예산안의 상원 처리가 무산된 가운데, 장벽 예산안을 놓고 백악관과 민주당이 물러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셧다운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22일 트위터에 "우리는 절박하게 필요한 국경 보안(갱단과, 마약, 인신매매 등)을 두고 민주당과 협상하고 있다. 하지만 셧다운이 장기화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셧다운 사태 장기화를 시사한 것이다.

통상 연말부터 연초까지 주가의 상승 추세를 일컫는 이른바 산타랠리가 펼쳐진다. 하지만 이번 연말에는 각종 악재로 산타랠리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어드바이저스의 마이클 아론 수석투자전략가는 CNBC에 "만약 우리가 산타랠리를 보게 된다 할지라도 의미 있지 않을 것이며, 거래량도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통상 12월은 1년 중 가장 강한 강세장이 나타나는 달 중 하나지만, 현재까지는 그런 현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오는 24일 금융시장은 크리스마스이브를 맞아 조기 폐장한다. 크리스마스 당일인 25일에는 금융시장이 휴장한다. 

◆ 이번 주 주요 발표 및 연설  

24일에는 11월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국가활동지수(CFNAI)가 발표된다다. 이날 크리스마스 이브를 맞이해 금융시장은 오후 1시(현지시간)에 조기 폐장한다.

25일은 크리스마스 연휴로 금융시장이 휴장한다.

26일에는 11월 S&P/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와 12월 리치먼드 연은 제조업지수가 나온다. 미국석유협회(API) 주간 원유재고와 MBA 모기지 신청건수, ICSC-골드만삭스 연쇄점판매지수, 존슨 레드북 소매판매지수도 발표된다. 

27일에는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와 3분기 국제투자대조표, 연방주택금융청(FHFA) 주택가격지수가 발표된다. 11월 신규주택판매와 12월 소비자신뢰지수, 12월 곡물가격, 연준 할인창구 대출, 외국중앙은행 미 국채 보유량이 나온다.

28일에는 주간곡물수출과 11월 상품수지, 도매재고, 12월 시카고 구매관리자지수(PMI), 11월 잠정주택판매가 발표된다.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천연가스재고와 에너지정보청(EIA) 주간 원유재고도 나온다.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