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돌아가신 위안부 할머니 모두 기억할게요" 올해 마지막 수요시위

기사등록 : 2018-12-26 17: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올해 세상을 떠난 8명 할머니 추모제로 열려
"일본정부 공식 사죄하라" 촉구

[서울=뉴스핌] 구윤모 기자 = 정의기억연대 등 시민단체는 26일 낮 12시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제1천367차 정기 수요시위'를 개최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진행된 '1366차 수요정기집회‘에 참가한 참가자들이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2.26 pangbin@newspim.com

올해 마지막으로 개최된 이날 시위는 올 한해 돌아가신 일본군 성노예 피해 할머니를 추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올해에만 총 8명의 일본군 위안부 성노예 피해자 할머니가 세상을 떠났다. 1월과 2월 임모·김모 할머니가 별세한 데 이어 안점순·최덕례·김복득·하점연·김순옥·이귀녀 할머니 등이 생을 마감했다. 이로써 정부에 등록된 생존 위안부 피해자는 25명으로 줄었다.

집회 현장 한켠에는 올해 별세한 할머니들의 영정 사진이 마련됐다. 집회 참가자들은 사진 앞에 헌화하며 할머니들을 추모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한국정부와 국제사회는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한걸음을 내딛었다"며 "그러나 가해국 일본정부는 여전히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일합의 이행만 고집하고 범죄를 은폐하며 책임을 회피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로 피해자들의 명예와 인권은 지금도 훼손되고 있다"며 "이러한 일본정부의 태도는 국제사회의 고립만 더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일본정부는 국제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지는 자세로 전쟁범죄를 인정하고 공식 사죄와 배상을 통한 법적책임을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일본정부는 지금 당장 일본군성노예제 피해자들에게 공식사죄하고 법적 배상하라’, ‘일본정부는 역사왜곡 중단하고 일본군성노예제 문제를 제대로 교육하라’, ‘한국정부는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즉각 이행하고 10억엔 반환하라’, ‘한국정부는 피해자 인권과 명예회복을 위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앞장서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iamky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