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말 바꾼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 작성 인정..."김태우 요청에 따른 것"

기사등록 : 2018-12-27 09: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감사관실서 산하기관 동향 문건 김에 제공" 해명
한국당 의혹에 "사실 무근" 해명했다 말 바꿔

[세종=뉴스핌] 임은석 기자 = 자유한국당이 지난 26일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했던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사퇴 동향 문건을 실제로 환경부가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문건 자체를 부인하던 환경부는 청와대 특별감찰반 김태우 수사관의 요청으로 작성한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환경부는 이날 자정께 배포한 보도설명자료를 통해 지난 1월 김 전 수사관이 환경부 감사담당관실에 환경부 및 산하기관의 현재 동향을 파악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 해당 문건을 작성해 김 수사관에게 제공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도읍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긴급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2.21 kilroy023@newspim.com

한국당이 앞서 공개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이라는 제목의 문건에는 환경산업기술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등 환경부 산하기관 8곳의 임원 21명에 대한 동향이 담겨있다.

임원 21명의 직위와 이름, 임기는 물론, '사표 제출' '사표 제출 예정' '후임 임명 시까지만 근무' '반발' 등의 현재 진행 상황도 표시돼 있다. 특히 '반발'이라고 적힌 임원들에 대해서는 '현(現) 정부 임명' '새누리당 출신' 'KEI(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출신' 등 성향을 명시하고 있다.

문건 하단엔 특정 인사들에 대해 '최근 야당 의원실을 방문해 사표 제출 요구에 대해 비난하고 (환경부) 내부 정보를 제공한다는 소문' '안종범 전 경제수석이 본부장 임명에 도움을 주었다고 하나 현재는 여권 인사와의 친분을 주장' '새누리당 시의원 출신으로 직원 폭행 사건으로 고발돼 재판 진행 중'이라는 추가적인 설명도 적혀 있다.

환경부는 당초 한국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환경부에서는 관련 문건을 작성하지도, 보고하지도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날 자정이 가까운 시각에 보도설명자료를 배포해 1월 중순께 김 전 수사관의 요청에 따라 대구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관련 직무감찰 결과 환경부 출신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의 동향 등 3건의 자료를 정보제공 차원에서 윗선에 보고 없이 1월 18일 환경부를 방문한 김 수사관에게 제공한 바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늦게까지 여러 부서를 추가로 확인한 결과 (처음 발표와는) 다른 내용이 나왔다"고 해명했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