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대구은행장 '공석' 9개월째…직무대행도 임기 만료

기사등록 : 2018-12-27 11: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명흠 은행장 대행 임기 끝나…김윤국 직무대행 체제로
후보 기준 논의 장기화…금융권 경력 20년→5년→3년

[서울=뉴스핌] 최유리 기자 = DGB대구은행이 차기 행장 선임을 내년으로 넘기게 됐다. 은행장 후보 기준을 두고 DGB금융지주와 DGB대구은행의 줄다리기가 길어지면서 은행장 직무대행도 임기가 만료됐다. 결국 새로운 은행장 직무대행 체제가 출범하면서 9개월째 수장 공석이라는 초유의 상황을 맞았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DGB금융 이사회는 지난 26일 자회사 최고경영자 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를 열고 대구은행장 선임을 위한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40일 이내에 은행장 선임이 이뤄져야 한다.

은행장 자격 요건은 기존보다 완화됐다. 금융권 임원경력을 5년에서 3년으로 내렸으며, 손익(P&L)· 경영관리 임원경험, 비은행 계열사 임원경험을 기본적인 자격요건으로 설정했다.

김윤국 은행장 직무대행 [사진=DGB금융]

박명흠 은행장 직무대행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새 행장 직무대행으로 김윤국 리스크관리본부 부행장보를 선임했다. 9개월간의 직무대행 기간 동안 은행장 자격요건 논의가 팽팽하게 이어지면서 새 직무대행 체제로 넘어간 것이다.

대구은행은 지난 4월 박명흠 부행장이 은행장 직무대행을 맡은 뒤 대행 체제를 유지해왔다. 이후 김경룡 전 DGB금융 부사장이 차기 은행장에 내정됐지만 채용비리와 의혹으로 은행 안팎의 압박을 받으면서 지난 7월 자진 사퇴했다.

당초 금융권에선 대구은행이 지배구조 관련 규정을 개정하면서 은행장 선임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했다. 대구은행 이사회는 지난달 19일 지주에서 요청한 '경영 관련 중요규정 개정'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규정 개정에 따라 은행장 추천권은 지주 자추위가 갖되, 은행 이사회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기로 했다. 당초 지주에서 지배구조 선진화 방안을 통해 은행장 자격 요건을 '금융회사 경력 20년 이상'으로 한 것에 대해 반발이 일자, 지주에서도 한 발 물러난 것이었다.

이후 자추위와 은행 이사회는 논의를 지속하면서 자격 요건을 완화했다. 당초 지주가 제시했던 '금융회사 경력 20년 이상'에서 '금융권 등기임원 경력 5년 이상'으로 완화하고, 이를 다시 3년 이상으로 낮췄다. 김태오 DGB금융 회장 취임 이후 지배구조 선진화 방안으로 강력한 쇄신을 예고했지만 은행 이사회 반발에 부딪힌 결과다.

끝내 타협점을 찾았지만 9개월째 공석이 이어지면서 안팎으로 혼란스러운 분위기가 감지된다. 김태오 DGB금융 회장 취임 이후 조직 안정화를 꾀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은행장 직무대행 체제가 길어지고 있어서다.

지난 24일 대구은행 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얽힌 실타래를 풀지 못한 리더십 부재와 조직의 불안감 증폭, 경영진들의 이해다툼에 참혹함을 느낀다"며 "대구은행의 재도약을 위해 더 이상 시간을 허비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대구은행에서 퇴임한 임원 5명은 부당해고를 당했다며 원직 복귀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김 회장에게 일괄사표를 제출한 뒤 해고되자, 경북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를 신청했고 노동위는 부당해고를 인정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김경룡 전 내정자가 채용 비리로 사퇴한 전례가 있는데 수성구청 펀드 손실 보전 관련 금감원 제재 심의도 진행되고 있다"며 "은행장을 선임하고 나서 문제가 또 나오면 곤란하기 때문에 고심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DGB금융 이사회 관계자는 "은행장 지연에 따른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은행장 선임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해 종합금융그룹의 위상을 재정비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