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한국거래소 노조 "자본시장 쑥대밭...임원 인사시스템 혁신해야"

기사등록 : 2018-12-27 14: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민경 기자 = 시장감시위원장과 경영지원본부장 선임을 하루 앞으로 남기고 한국거래소 노조가 "모든 임원 인사시스템을 전면 혁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거래소 [사진=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 노조는 27일 성명서를 내고 "하루 평균 100조원 넘게 거래되는 금융투자시장의 최고 감시책임자를 추천하는데 걸린 시간이 60분"이라며 "시감위 규정에 추천 관련 최소한의 조항도 없이 모피아 인사퍼즐과 내정설 흘리기, 시감위에 단수추천 지시, 규제대상인 주주증권사 팔 비틀어 90% 이상 백지위임장 확보, 먼저 온 낙하산과 짬짜미 등을 통해 자본시장 신뢰 붕괴의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등기임원 인사 시스템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노조는 "예측 가능한 기준, 검증 가능한 절차도 없이 그저 관료조직에 충성을 맹세하면 된다. 벤더빌트 유학 동문만 모아도 금융 이너써클이 완성되고, 그 안에서 공익을 가장한 사익이 은밀히 거래된다"며 "이미 쑥대밭으로 만든 자본시장, 이제 남은 쑥대까지 팔아먹을 작정"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거래소의 사외이사를 포함한 모든 임원 인사시스템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모든 임원은 임기 만료 최소 2개월 전 선임절차에 착수할 것 △모든 임원후보를 거래소 이해관계자가 고루 포함된 위원회에서 추천할 것 △모든 임원후보에 대해 공개모집과 추천을 병행해 후보군을 확대할 것 △모든 임원후보 추천에 대해 금융회사지배구조 모범규준 이상의 공정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하고 공개할 것 △모든 임원후보를 주주총회에 복수 추천해 주주선택권을 존중할 것 △주주총회 백지위임장 관행을 철회하고 참석 또는 서면결의만 실시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어 "정당한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우리는 임원인사에 관여한 자들에게 직무유기,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 법적 책임을 포함해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거래소는 오는 28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시감위원장과 경영지원본부장을 선임할 예정이다. 신임 시감위원장 후보로는 송준상 금융위 상임위원이 물망에 올라 있다.

 

cherishming1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