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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미술결산] 키워드로 보는 올해 미술계…#민중미술 #신여성주의 #4차산업혁명

기사등록 : 2018-12-28 0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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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중작가 이종구·홍성담·강요배 전시 개최
이성자 회고전·윤석남과 김순기 개인전 열려
미디어아트와 VR, AR 접목한 전시도 '인기'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올해 미술계는 ‘변화’에 코드가 맞춰졌다. 우선 민중작가들의 귀환은 정권 교체를 실감하게 했으며 올해 초 ‘미투’과 함께 불거진 ‘페미니즘’의 바람으로 신여성주의 작가들의 전시가 주목받았다. 또 ‘4차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신기술이 접목된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미디어아트 전시에도 시선이 집중됐다.

‘변화’라는 큰 프레임 속에서 다채로운 주제로 일궈진 전시가 관람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던 2018년 미술계의 지나온 흔적을 뉴스핌이 정리했다.

◆ 정권교체, 민중 미술 작가들 갤러리 접수

이종구, 봄이 왔다 2, 2018, 캔버스에 아크릴릭, 182x227cm [사진=학고재]

올해 초부터 북한과 스포츠·문화교류가 시작되면서 ‘한반도에도 봄이 왔다’는 표현을 자주 볼 수 있었다. 급속도로 전개된 남북 평화 모드는 국내 전시의 판도까지 바꿨다.

민중작가의 작품에 초점을 맞추는 학고재는 올해 강요배와 이종구의 전시를 개최했다. 1992년 ‘제주 민중항쟁사’(학고재) 전시로 4·3사건을 세상에 알렸던 강요배 작가는 지난 5월과 6월 ‘상을 찾아서’와 ‘동백꽃 지다’로 두 차례 개인전으로 관객과 만났다. 이종구 작가는 ‘광장_봄이 오다’로 9년 만에 학고재에서 개인전을 가졌다. 이 전시에서 이종구 작가는 ‘선견지명’(?)하는 능력을 보여줬다. 남북 정상이 백두산에 함께 오르는 바람을 그림으로 그린 것이다. 전시는 실제로 두 정상이 백두산 등반 현장 소식이 전해진 이후 열려 더욱 큰 울림을 안겼다. 이 작가는 작품마다 한반도에 다가올 진정한 봄을 암시하며 ‘평화’의 메시지를 강조했다.

‘세월오월’의 주인공 홍성담도 대중과 만났다. 2014년 광주비엔날레 특별전을 위해 준비한 ‘세월오월’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허수아비와 닭 벼슬로 풍자해 논란이 되면서 전시가 취소됐다. 홍 작가는 지난 7월 서울 인사아트센터에서 개인전을 열고 ‘세월오월’을 세상에 공개했다.

간담회에서 홍 작가는 “당시 책임큐레이터였던 윤범모가 박 대통령의 얼굴을 닭으로 고치면 책임지고 전시할 수 있게 해주겠다고 했다. 수정할 수 있게 닭대가리를 그림 위에  양면 테이프로 붙였는데 아직 그 흔적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전시는 이제 상업화랑에서도 이런 정도 그림도 전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민중미술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신여성주의 작가가 평정한 삼청동

'자화상' 앞에서 윤석남 작가 [사진=학고재]

한국 현대미술계의 중심이 된 신여성 작가들의 작품도 갤러리에서 주목했다.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은 작가 이성자(1918~2009)의 전시는 두 차례 열렸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는 ‘이성자: 지구 반대편으로 가는 길’이(3월22일~6월29일), 갤러리현대는 탄생 100주년 기념점 ‘이성자의 추상회화 1957~1968’을 지난 9월6일부터 10월17일까지 열었다. 두 전시 모두 한국의 추상화가 1세대이자 여성 도불 작가인 이성자의 인생과 그의 작품관을 연결지어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아라리오갤러리는 이성자 이후 세대이자 역시 도불 작가인 김순기(72)에 주목했다. 갤러리 측은 “좋은 작품을 갖고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김순기의 작품을 앞서 아라리오뮤지엄에서 개최한 바 있고, 인연이 돼 한 번 더 아라리오갤러리에 소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순기 작가는 존 케이지와 백남준과 작업한 작가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까지 수료했으나 국내에서 여자라는 이유로 작품 활동에 어려움을 겪었다. 1971년 프랑스로 유학을 떠났다. 올해 김순기 개인전에서는 현대미술계의 큰 트렌드로 자리잡은 미디어아트와 설치 작품, 사운드 작업이 전시됐다. 이는 이미 김 작가가 1970년대 이룬 성과물들이다.

1세대 페미니즘 작가 윤석남 전이 학고재에서 열렸다. 작품 40년 만에 ‘자화상’에 도전한 그의 이야기가 갤러리를 꽉 채웠다. 가부장적인 아버지와 홀로 6남매를 키운 어머니 아래서 자란 윤석남(79) 작가는 마흔이 넘은 나이에 미술을 공부를 시작했고 ‘여성’의 목소리를 내며 국내외에서 두루 인정받았다. 이 전시에서 윤 작가는 “여성 자화상은 쉽게 찾을 수 없다”는 현실을 담담히 비판하면서도 “내 모습은 어떻게 그려도 상관 없지 않느냐”며 행복한 웃음을 지었다.

다수의 갤러리 관계자는 국내외적으로 미술계에 ‘페미니즘’에 대한한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흐름으로 외국에서도 과거 여성이라는 이유로 인정받지 못한 작가들을 재조명하는 전시가 이어지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 4차산업헉명 VR, AR, 미디어아트가 대세

[서울=뉴스핌] = '조선 최후의 거장-장승업X취화선'전에 설치된 '귀거래도'를 확대한 그림이 LG TV에서 펼쳐지고 있다. 89hklee@newspim.com

올해 상반기 키워드는 ‘4차산업혁명’이었다. VR과 AR이 접목된 체험 전시도 관람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2018평창동계올림픽과 함께 진행된 문화올림픽에서는 ‘고려 건국 1100년, 고려황국 개성 만월대 남북 공동발굴 평창특별전’이 열렸다. 이곳에서는 만월대에서 발견된 유물을 3D프린터로 제작해 전시했다. 여기에 더해 개성 만월대 회경전 앞을 산책하며 주요 유적을 체험할 수 있는 VR 프로그램도 마련해 관람객들의 흥미를 끌었다.

간송미술관은 올해 DDP에서 개최한 ‘바람을 그리다: 신윤복·정선’展(2017년 11월24일~2018년 5월28일)과 ‘조선 최후의 거장-장승업X취화선’(6월28일~11월30일)에서 LG의 후원을 받아 일부 작품을 미디어아트로 구현했다. 주최 측은 고미술이 어렵다고 느끼는 관람객들의 편견을 깨기 위해 미디어아트를 내세워 눈길을 끌었다.

구글 아트 앤 컬처는 지난달 21일 ‘코리안 헤리티지’를 오픈해 조선왕조, 신라, 한국의 지도, 한국의 전통 문화 등 한국의 역사와 전통을 살펴볼 수 있는 콘텐츠를 채웠다. 구글 코리아 아트 앤 컬처 매니저 최서연은 ‘코리안 헤리티지’ 오픈 이후 국내 파트너십 기관(50여 개)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보인다고 전했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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