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한국당 "靑 특감반 의혹 파헤치자"...기재위 등 5개 상임위 소집 요구

기사등록 : 2019-01-02 11: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재위·외통위·국토위 소집, 의혹 철저히 밝혀야"
나경원 "협조 안되면 단독 소집도 고려하겠다"
바른미래당도 긍정적 입장…의혹 제기 이어질 듯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공세의 고삐를 다시 쥐었다. 운영위 소집에 이어 국회에서 기획재정위원회 등 5개 상임위를 소집해 관련 의혹을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회의에서 "특감반에 대한 청문회와 국정조사, 특검 도입 추진은 물론이고 신재민 폭로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관련 상임위 소집이 불가피하다"면서 "국회에서 상임위를 소집해 진실을 밝히면서, 부족하다면 감사원 감사까지도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지난 31일 운영위원회를 통해 국회는 국회대로, 특검은 특검대로 진행할 필요성이 확인됐다"면서 "우선 국회 내에서 운영위를 통해 밝혀진 사실을 근거로 당장 상임위 소집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선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에 따른 여러 문제가 제기된 만큼 기획재정위원회 소집을 요구한다"면서 "KT&G사장 선임에 개입한 문제, 국채발행 문제 등에 대해 소상히 진상을 규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yooksa@newspim.com

그러면서 "외교관들에 대한 휴대폰 별건조사 문제를 다루기 위해 외통위를 소집할 것"이라면서 "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임명문제와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의 특정 커피업체 지원 문제는 국토위에서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정 부대표는 또 "환경부 블랙리스트는 환노위를 소집해 추궁하겠다"면서 "서울신문 사장 선임에 대한 개입과 특정 언론과의 사주 문제도 문체위를 열어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여당과 다른 야당에서 상임위 소집에 협조해주지 않을 경우 단독 소집까지도 고려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관련 상임위를 통해 더 알아봐야 할 부분이 많이 있다는 것이 밝혀지지 않았냐"면서 "최대한 협의를 통해 상임위 소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지만, 합의가 되지 않으면 한국당의 단독 소집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임위 소집과 관련해서는 바른미래당 측에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신재민 전 사무관의 폭로를 언급하며 "기재부가 무조건 부인하고 덮으려 할 것이 아니라 국회 기재위를 통해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의문점을 밝혀야 한다"면서 "사실 여부를 정확히 확인해야 할 책임이 국회와 기재위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한국당에서 언급한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관련 국정조사와 특검과는 별개로 이달 중 국회 상임위를 통해 의혹은 꾸준히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이만희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를 받고 있다. leehs@newspim.com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